공간 대여 재테크 - 김선달

월 500만원 따박따박 받는 공간대여 재테크 김선달
제목에 낚였다.
공간대여라는 생소한 개념으로 이게 뭐지라고 궁금증을 자아 내어
이책을 도서관에 빌려서 봤는데 글쎄..
내용은 없고 기본적을 알고 있는 내용을 적었는데 깊이가 없다.
소제목은 바이블이라고 하는데 글쎄 어드 부분이 와닿는지는 모르겠다.
늘 그렇듯 제목인 화려한 곳에는 달려 들지 말아야 하는 것을..
공간대여 할때 주변 분석을 잘해라고는 하는데 how는 없고
적은 자본으로 시작해서 목돈을 모르는 내용과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이런 사이트를 참고해라는 내용은 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 접근해야할지 기술하지 않는다.
보다가 작가가 이야기 하고 싶은 논제가 무엇이지 스스로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다.
[본문요약]
1장. 버려진 공간을 돈이 되는 공간으로
(당신이) 열심히 노력하면 (회사가) 보상을 받는다.
회사마다 성격은 다르겠지만 결국 80%의 소득은 20%의 핵심활동에서 발생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부동산 시장이 불황일때 공간대여업을 시작하면 우선 단기적으로는 월 수입을 확보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는 부동산이 회복 됐을때 임대인이나 부동산 투자자에게 권리금을 갖고 공간을 매각할수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부동산 투자 전문가들도 공간대여업을 진출한다.
공간 기획부터 이용자 분석, 마케팅, 운영 자동화, 고객서비스, 확장, 매각 시기 등 모든 요소를 운영자가 직접 계획하고 관리해야 한다. 그래야 공간 판매와 객단가 고도화가 가능한 환경ㅇ 구축된다.
핵심은 겉으로 좋아 보이는 그럴싸한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공간을 이용해야 하는 명분을 충분히 제시하는 것이다. 공간을 만들기 전부터 또는 만드는 동시에 고객도 유치하는 과정은 크라우드 펀딩과 유사하다. 미리 고객수 채우고 정해진 날짜부터 판매하는 것이다.
고정적인 수입 없이 공간대여업을 하는 것은 크게 4가지 이유 때문이다.
1. 사업 초기의 불확실성
2. 시즌에 따른 매출 변동
3. 비상 상황에 대한 대응력 부족
4. 심리적 압박과 불안감
초보자라면 공유 숙박, 단기임대, 파티룸, 렌탈스튜디오 등 여러 공간 대여 업종중 단기 임대를 조금더 추천한다. 작게나마 직접 실행 할 수 있는 좋은 모델이며 초기 투자금도 최소화 할수 있기 때문이다.
공간 대여업은 단순힌 돈을 버는 목적보다 본업과 연결하거나 본인의 목표와 일치하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성과를 낼 가능성이 크다. 예를 들어, 공방을 운영중인 사람이라면 기존에 쌓아둔 고객층과 노하우를 활용해 공간대여라는 선택지를 추가함으로써 운영자가 공방에 없어도 안정적인 매출을 올릴수 있다.
초기 투자금이 1000만원 전후라면 오피스텔 원룸 단기임대 숙소를 추천한다. 위험 부담이 낮고 관리 시간도 비교적 적게 들기 때문에 초보 창업자가 경험을 쌓기 적합하다.
초기 투자금이 1500만원에서 3000만원 사이라면 파티룸이나 렌탈스튜디오를 추천한다. 하루 1시간 정도의 시간을 들여 직접 관리가 가능하고 최소한의 인테리어와 물품을 갖춘 15평 전후의 공간이 적합하다.
공간대여업의 본질은 단순히 공간을 빌려주고 돈을 받는 것이 아니다. 본질을 공간의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공간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수익 구조를 만드는 게 핵심이다. 투자금에 따라 적합한 업종을 선택하고 운형 효율성을 높이는 전략을 실행한다면 공간대여업은 부업을 넘어 매력적인 사업기회로 확장 될수 있다.
임차인에게 인테이 비용이 매몰비용이라면 임대인에게 인테리어 비용은 투자이자 콘텐츠를 추가 확보할 기회다.
2장. 따라하면 완성되는 돈이 되는 공간 만들기
레벨1 : 공유숙박, 단기임대, 공유회의실 등
레벨2 : 파티품, 렌탈스튜디오, 쉐어하우스 등
레벨3 : 공유오피스, 스터디까페, 고시원, 모텔 등
공간대여업은 단순 임대업이 아니라 고객의 경험과 만족도가 필수적인 서비스업에 가깝다.
내 공간이 하루에 단 1명에게 18만원 이상 지불 받을수 있는가 다. 월 매출 500만원을 달성하려면 파티룸이나 렌탈스튜디오 같은 모임 공간의 경우 시간당 2만 8000원씩 한달에 180시간을 판매하거나 하루 18만원씩 한달에 28일 이상 판매하면 된다.
공유숙박은 인허가가 필수적인 업종이다. 외국인관광도시민박업, 농어촌민박업, 한옥체험업, 위홈 오픈호스팅 중 적합한 유형으로 사업자를 등록하면 된다.
서울과 부산 지역 투룸 이상의 공간에서 임대인과 인근 세대 동의가 완료돼 외국인에게 공간을 제공하면 한국의 문화 체험을 도와 줄수 있게끔 마련된 사업자라고 이해하면 된다.
첫 공간 대여업으로 단기임대를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는 크게 3가지다.
위험 부담 낮고, 회전과 정산이 빠르며, 다음 플랜을 구상하기에 용이하기 때문이다.
기본패키지 : 공간대여 + 간단한 장식
프리미엄 패키지 : 공간대여 + 간단한 장식 + 음료 + 파티 조명
패키지를 구성하면 공간을 비싸게 판매할 수 있을 뿐 아리나 사업의 반자동화를 구축할수 있다.
운영자가 매번 세부사항을 조정할 필요 없이 일정한 서비스를 패키지를 통해 자동으로 제공할수 있어 운용효율성이 크게 증가 한다.
사업 시작 처음 부터 매각을 염두에 두고 공간을 설계하고 운영해야 한다.
단기임대 플랫폼
33m2.co.kr
www.liveanywhere.me
모임 공간 대표 플랫폼
www.spacecloud.co.kr
hourplace.co.kr
shareit.kr
3장. 공간 대여업 케이스 스터디
밤샘의 차별화 포인트는 첫번째는 올인원 공간 제공이다.
술, 노래방, PC방을 한번에 즐길수 있는 공간을 기획했다.
1인당 3만원 ~ 4만원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구조다.
두번째는 고객 맞춤 서비스다. 최신형 PC와 충전기 설치는 기본이고 흠연자를 위한
별도 공간도 마련했다.
시간단위 요금 대신 데이 또는 나이트 패키지를 도입했다.
주중에는 스터디룸으로 주말에는 파티룸으로 운영하며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 했다.
공간대여업을 기획할때는 단순히 위치나 인테리어만 고려 할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 특히 소음 같은 요소들을 면밀히 조사해야 한다. 아울러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그 상황에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는 것도 중요하다.
마케팅- 내공간 널리 알리기
www.revu.net
www.rivewnote.co.kr
kmong.com
브랜딩-나만의 공간 보여 주기
www.modoo.at
imweb.me
모임 플랫폼 - 다양한 모임 유치하기
www.munto.kr
www.somoim.co.kr
www.taling.me
www.frip.co.kr
데이터분석 - 사업전략 수립하기
chatgpt.com
datalab.naver.com
trends.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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