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역세권 투자 지도 – 표찬(벤더빌트)
최근 교보문고에서 본 책이다.
집값의 향방은 지하철 역에 따라 달라진다는 저자의 내용에 이번에 발표한 GTX 노선까지
저자가 직접 발품하여 정리한 것을 이번에 책으로 만들것 같다.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자료와 저자가 생각했던 호재들을 순서에 따라 잘 정리해둔 책이다.
한번 정도 이 역세권에 있는 아파트를 둘러 보면서 시장의 흐름을 파악해보고 싶었는데
마침 이 책에서 모든것을 다 정리해 준 느낌이다.
그러나 이 책도 시간이 지나면 정책 동향이나 이런것들에 의해 3년 뒤에는 어떡게 변할게 될가 궁금해진다.
그때 이 저자는 아마 또 업데이트 하지 않을까?
직접 손품 / 발품을 않는데 부동사네 관심 있는 분에게 이 책이 도움이 될 것 같다.
[본문요약]
부동산 추천사이트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국가교통
소상공인상권 정보
서울열린데이터광장
서울시 부동산 정보 광장
도시계획포털
재개발, 재건축 클린업시스템
경기부동산포털
국가철도공단
철도산업정보센터
미래철도
지인, 아실, 호갱노노
밸류맵, 이드코
하우빌드(map.howbuild.com) 부지를 매입해 주택을 신축 해볼 계획이라면 추천
Chapter 1 역세권 투자 전략
하루에 수용 가능한 적정한 열차 대수와 실제 이용자가 가장 비슷한 노선을 제일 먼저 봐야 한다.
Chapter2 교통 호재를 알면 오르는 부동산이 보인다.
접근성이 탁월한 교산 지구
- 사업면적 : 64,591,155m^2 (하남시 교산동, 덕풍동, 상사창동 일원)
- 사업기간 : ’19 ~ ’28년
- 사업시행 : 한국토지주택공사
- 주택계획 : 3만 2천 세대
일산 신도시를 위혀하는 창릉지구
- 사업면적 : 8,126,948m^2(고양시 덕양구, 원흥동, 동산동, 용두동 일원)
- 사업기간 : ‘19~28년
- 사업시행 :한국토지주택공사
- 주택계획 : 3만 3천 세대
공생지구 왕숙1지구
- 사업면적 : 8,889,780m^2(남양주시 진전읍, 진건읍 일원)
- 사업기간 : ‘19~’28년
- 사업시행 : 한국토지주택공사
- 주택계획 : 5만 3천 세대
서울로의 접근이 유리한 왕숙2지구
- 사업면적 : 2,447,495m^2 (남양주시 일패동, 이패동 일원)
- 사업기간 : ‘19~ ‘29년
- 사업시행 ; 한국토지주택공사
- 주택계획 : 1만 3천 세대
김포공항과 인접한 계약지구
- 사업면적 : 3,349,214m^2 (인천광역시 계양구 귤현동, 동양동, 박촌동 일원)
- 사업기간 : ‘19~28년
- 사업시행 : 한국토지주택공사
- 주택계획 : 1만 7천 세대
미래가치가 큰 대장지구
- 사업면적 : 3,434,660m^2(부천시 대장동, 오정동, 원종동, 삼정동 일원)
- 사업기간 : ’20 ~ ‘29년
- 사업시행 : 한국토지주택공사
- 주택계획 : 2만 세대
강남 접근성이 우수한 과천 지구
- 사업면적 : 1,555,496m^2 (과천시 과천동, 주암동, 막계동 일원)
- 사업기간 : ‘19~’28년
- 사업시행 : 한국토지주택공사
- 주택계획 : 7천 세대
신안산선의 복병 장상 지구
- 사업면적 : 2,213,319m^2 (안산시 상록구 장상동, 장하동, 수암동 일원)
- 사업기간 : ’19 ~ ‘28년
- 사업시행 : 한국토지주택공사
- 주택계획 : 1만 4천 세대
경제 중심 복합도시, 용인플랫폼시티
- 사업면적 : 2,756,853m^2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 마북동, 신갈동 일원)
- 사업기간 : '20 ~ ‘28년
- 사업시행 : 경기도시공사, 용인도시공사
- 주택계획 : 1만 1천 세대
* GTX, 지하철, 고속도로가 교차하는 수도권 남부 최적의 교통 요충지다.
대장지구에서 눈여겨 봐야할 노선은 원종~ 홍대선이다.
이 노선은 기본적으로 서울 지하철 2호선과 연결되기 때문에 목적지에 한 번만 환승해도 많은 지역을 갈수 있다.
대곡 ~ 소사선의 아쉬움이 서울 지나쳐 남북을 종단하는 점이다.
전국을 대상으로 투자 지역을 선정할 때 유의해야 할 다섯 가지 포인트
1. KTX 국토의 X축 개발 중심, 오송역을 우선적으로 볼것
2. GTX 수도권 광역 중심, 3기 신도시와 연계해 볼 것
3. 중앙선, 서해선/장항선의 급행역을 볼 것
4. 남북교류 연계 노선을 볼 것
5. 도시 트램 가능성을 볼 것
Chapter 2. 수도권 광역 철도
GTX A 노선
파주의 강남 운정역
제2의 코엑스, 킨텍스역
서울 강남의 관문, 수서역
수서역 주변은 그랜밸트로 묶여 있어 해제 여부에 따라 부동산 가격이 변한다.
신동아아파트 맞은편의 궁마을, 역 맞은 편에 있는 쟁골마을, 교수마을은 복합타운 개발과 개발 제한 구역 해제,
연계 개발 가능성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수서~경기광주 노선으로 연결되는 3개의 축이 있다.경강선, 중아선, 중부내륙선이 개통되면
서울 강남군에서 전국으로 이동하기가 보다 쉬워질 전망
플랫폼 시티, 용인역
용인역 주변 구성역 2번 출구 방향에서 석성로 일대까지는 상업용 부지로 활용
서울우유 공장 부지는 17년 부동산 디벨로퍼 앰디엠에게 매각되어 최고 32층 11개동 999세대
E-편한세상이 들어올 에정
GTX C 노선
경기 남부의 관문, 수원역
수원은 앞으로 10년 내 가장 많은 철도 노선이 연결되는 곳이다.
GTX C, KTX, 수인선, 트램, 신분당선 등 많은 노선이 연결 된다.
수원역 대우아파트의 20년 동안 가격 추이를 보면 역세권 개발 호재에 따라
가격이 꾸준히 상승하고, 일정 수준에서 그 가격대를 지켜주는 양산을 보여준다.
GTX B 노선
서울 서부 핵심권역, 신도림역
우성 1.2.3.5차 리모델링을 추진위원회를 결정하고 조합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미성아파트 재건축을 비롯해 신도림 준공업지역 정비사업으로 변화가 기대된다.
경강선
향후 전동차는 수인분당선 송도역에서 동서 철도망 구축 사업중 하나다. 향후 전동차는 수인분동선 송도역에서 남원주역까지 연결될 가능성이 있고, ITX급 또는 KTX급 고속화 차량은 강릉까지 직결될 가능성이 크다. 총 11개역에 정차하고 있으며, 20분 간격으로 운행 된다. 향후 ITX 열차의 운행된다고 높기 때문에 판교역을 비롯한 성남, 이매 경기과열, 불발 여주 등에 관심을 가져 보자.
화서역은 지하철 1호선이 운행중이고 복합환승센터와 스타일들이 수원까지 완공되어 지상 도보로 연결될 경우 서수원의 새로운 교통 허브를 기대 하고 있다. 대장부로 꼽히는 화서역파크푸르지오가 관심 받고 있다. 호매실역은 상업지 한가운데에 예정되 어 있다.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에 대한 서울시의 입장은 분명하지만 먼 이야기로 들른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갈 길이 멀기 때문에 신사~용산부터 결정되고 이후에 고민해도 늦지 않아 보인다.
수서 ~ 경기 광주
노선연장 : 19.6 km
사업기간 : 17~24년
총사업비 : 7907 역원
사업위치 : 서울특별시 강남구(수서역) ~ 경기도 광주시(광주역) 일원
경강선 광주역은 이미 미래 가치가 높은 역으로 추천한 적 있다. 철도 노선의 힘은 강남역까지 1시간 이내에 도달해야 좋은데, 경꽝주역은 40분 내에 강남까지 갈수 있다.
모란역, 잠실역으로 가는 지하철 8호선과 선릉력을 가는 분당선이 지나고 있다.
거기에 사통팔달 통하는 수서 ~ 광주 구간 중간이군 모란역은 두고두고 지켜 봐야할 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