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재태크

N잡하는 허대리의 월급 독립 스쿨 - 허대리

by 하늘고추 2020. 10. 30.
728x90

 

 

몇 달 전에 서점 재테크 섹션에 분류되어 신간으로 보았던 책인데 다시 잡아 본다.

요즈음 파이어족에 관련된 책을 계속 읽고 있는데 마침 비슷한 유형의 책이라 읽어 보았다.

지식 콘텐츠를 이용하여 어떻게 하면 제 2의 월급을 받을 수 있을까 하는 저자의 고민이 보인다.

그리고 그것을 성공적으로 이뤄낸 저자의 성공담을 볼 수 있다. 과연 나도 할 수 있을까?

이런 고민보단 지금 내가 가진 지식을 활용하여 실천해보자.

100% 완벽하게 시작하는 것보다 당장 시작하여 개선을 통해 질적 성장을 하자는 말에 깊은 공감이 간다.

그리고 그 컨텐츠는 보편적인 타깃보다 자별적으로 시장 니즈에 맞고 접근해야 한다고 갈필 한다. 

지금부터 시작이다. 어떤 주제를 가지고 나는 콘텐츠를 만들어 보아야 할까?

쉽고 간결하게 그러면서 유익한 정보..

 

[본문 요약]

냉정하게 생각해보면 회사는 사람을 책임지는 조작이 아닙니다. 오직 이익을 위해서 존재합니다. 5년 뒤에도 당신이 그 회사에 필요한 사람이라면 회사는 당신을 고용할 테지만 그렇지 않다면 해고할 겁니다.

 완벽한 퇴사를 위한 네 가지 점검 사항

 1. 최근 4개월 이상 부수입이 월급보다 많았고 향후 4개월간 이 수입이 지속될 수 있는가?

 2. 두려움을 변화의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는가?

 3. 6개월 이상 버틸 만 큰 생활비를 모아 뒀는가?

 4. 선택한 분야에 희생할 준비가 됐는가?

 

강의든 전자책이던 준비 기간이 오래 걸리면 안 됩니다.

저는 결심하고 최대 2개월 내에 시작해야 한다고 봅니다. 완벽한 준비는 없습니다.

 

욕구가 무엇을 가리키고 있는지를 관찰하면 돈이 될 지식이 보이죠. 이 유형을 크게 다섯 가지로 분류하면,

 1. 돈을 더 벌게 하는 지식

 2. 일을 더 잘하게 만드는 지식

 3. 외모를 더 향상하는 지식

 4. 즐거움을 주는 지식

 5.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만들어 주는 지식

 

나를 먹여 살릴 아이템을 찾는 방법

 1. 큰 분야를 발견하라

    사람들이 나에게 평소 의견을 물어보거나 칭찬하는 게 뭔지 떠올려 보세요 <책, 제로 창업>

   흥미를 갖고 1년 이상 연구할 수 있는 주제를 찾아보세요.

   직접 어려움을 해결할 분야를 찾아보세요.

   역량을 키워나가며 어떤 부분이 가장 어렵고 그걸 어떻게 해결했는지 세세하게 기록해보세요.

 

2. 완성하라.

   지식창업에서 중요한 건 지식 콘텐츠를 생산하는 일입니다.

  내가 뭘 좋아하는지 알기만 하면 소용이 없어요.

  뭘 할지 결정했다면 반드시 빠른 시간 내로 결과물을 내보세요.

  2단계에 일주일이 소요하면 안 됩니다.

 

3. 지속 가능한지 확인하라.

   지식콘텐츠로 돈을 벌기 위해서 그 지식을 습득하고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더욱 견고하게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나를 이해하는데 도움되는 도구

MBTI, 에니어그램, 매니지먼트

 

플랫폼

크몽, 프립, 탈잉, 숨고, 솜씨당, 클래스 101, 인프런, 에듀 케스트, 스터디 파이

 

다섯 가지 파이프 라인

 1. PDF 전자책

   나만의 노하우를 PDF 문서로 만들어서 판매하는 겁니다.

   만족도 높이는 팁

    -문서의 가독성을 높여야 합니다. (나눔 고딕체, 폰트 12, 줄 간격 1.1.5)

    -덤을 주는 겁니다.

    -환불입니다.

 2. 오프라인 강의

    지식 창업을 시작한다면 오프라인 강의는 꼭 해봐야 합니다. 소비자를 직접 만나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들을 수 있는 매우 귀한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강의 잘하는 꿀 팁 –철저한 준비, 강의는 즐겁게, 강의 시작과 직후 10분을 사로잡는다. 모르는 질문은 솔직하게 모른다고 답한다.

 3. 온라인 강의

 4. 블로그

    네이버, 워드프레스, 티스트로, 브런치

 5. 유튜브

    유튜브에서 구독자를 잘 모으는 방법은 간단. 사람들이 갖고 있는 욕구를 해결해 주면 된다. 쉬워 보이지만 정말 중요한 이야기이다.

    콘텐츠의 목적이 내가 아닌 타인을 향해야 합니다. 선한 영향력을 가져야 해요.

 

 6. 출판

    전문성을 보여 줄 수 있는 최고의 명함

 

 레드오션을 이기는 차별화 전략

 1. 목적을 쪼갠다.

 2. 방법을 쪼갠다.

 3. 고객을 쪼갠다.

 4. 해외 강의를 벤치마킹한다.

   유데미, 스킬 셰어, 린다닷컴, 크리에이티브 라이브,

 

 사람들은 절대로 상세 페이즈를 꼼꼼하게 읽지 않습니다

 그냥 쓱 훑고 지나가죠. 그래서 최대한 간결하게 써야 합니다. 불필요한 문장은 빼도록 합시다.

 

 고민을 해결할 간단한 방법을 하나 소개할까요? 그냥 둘 다 해보세요. 빨리할 수 있는 것부터요.

나의 모든 상황을 사람들에게 인정받을 필요가 없다는 것. 뭔가를 이룰 때 반드시 타인의 응원이 필요 한 건 아닙니다.

 

MVP – 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기능 제품]

PMF – Product Marketing Fit [시장의 니즈를 찾아내는 것]

 

도미노 효과의 핵심은 성공은 동시다발적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이다.

파이프를 연결한다는 말은 이렇게 회사 일과 내 일 사이에 접점을 만드는 것이다.

 

한정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게 여유 시간을 확보하는 더 좋은 방법이다.

 

저자가 추천한 책을 참고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