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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s/자기계발.창업

4평 매장 사장 되기 조윤화

by 하늘고추 2024.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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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평 매장 사장 되기 조윤화

4평 매장에서 시작해서 더 크게 사업을 키우고 전략적으로 접근한 저자의 능력이 대단하다.
작게 시작해서 크게 키운것은 쉽지 않는데 책에서 그 과정에 다 들어가 있어서 놀랍다.

책의 내용도 논리적이고 시장 분석 부터 음식 재료 및 플레이팅까지 만능 박사 수준이다.
이정도로 노력했는데 망하면 이상하지 않는가?

제일 기억에 남는 것은 1년은 10개월로 생각하는 것도 매출 구조를 분산으로 해서
비성수기에도 계속 매출을 일으킬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했다는게 인상적이다.

무인 까페 운영을 검토하고 있는 지금 겨울철에 아이스크림 장사를 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이는데 대체안이 있다면 생각해볼수 있을 것 같다.

주변 상가를 보면서 나름 공상의 시나리오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상권이면 어떤 아이팀이 좋을까 고민하고 있는데 
시장분석부터 다시 시각해야 할 것 같다.

[본문요약]

요식업 창업의 종류

 1)식품접객업 - 휴게 음식점, 일반음식점, 제과점 등으로 구분되면 우리가 흔희 주변에서 볼 수 있느
    음식을 파는 사업
    건축물 대상장 2종 근린생활시설로 허가받은 곳에서만 일반 음식점인 허가를 받을수 있다.

 2)즉석판매제조가공업 - 수제도시락, 반찬가게, 샌드위치등 음식을 즉석에서 가공하거나 만들어 소비자에게 바로 내어주는 형태의 사업

요식 창업에 필요한 서류
 1) 영업신고 전
      건강진단 결과서 
      위생교육 (휴게점-한국휴게음식중앙회, 일반음식점 - 한국외식산업협회, 즉석판매제조가공업-한국식품산업협회
 2) 영업신고 시
      임대차계약서, 매장 도면 
      1) 2) 서류를 들고 구성 위생과에 신고

 모든 결정과 책임은 자신에게 있으며, 직원을 두다면 직원의 생계까지 영향을 미칠수 있으므로 창업에는 신중한 자세 필요
 
 자신이 어떤 일을 할때 가장 설레는지, 행복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창업을 통해 어떤 목적을 달성하려고 하는지
 끈임없이 자신에게 물어야 한다. 

 준비가 6개월, 고민 1개월
 
 창업지원센터 : http://www.rg4u.co.kr
 창원지원센터 -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지원포탈 http://www.k-startup.go.k


 1천만원으로 작게 시작 

 힘들고 지쳐서 목표 의식이 흐려질때마다 잘보이는 곳에 5개년 계획표를 보며 다시금 마음을 잡는다.
 이것만으로도 내게는 목푤르 향해 나아가는 큰 원동력이 된다. 

 우리는 항상 예측 불가능한 세상에서 살고 있으므로 계획은 언제든 수정 될 수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지원센터 교육 활용
 
 5개년 계획 및 목표를 세우되, 매출액 10억원 처럼 구체적인 숫자로 목표를 정하세요.
 이후 10억원 매출액 목표로 연 단위, 월 단위로 비교적 명확한 매출액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할 실질적인 방법을 모색하세요.

 작은 가게 창업에서 인테리어에 돈을 들이는 것은 가장 어리석은 행동이다.
 인테리어는 타깃의 취향을 반영하고 아이템과 어울리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한다. 
 음식과 함께 이미지도 팔아야 하는 세상이다. 

 주방용품 구입처
 서진 주방 : 02 2617 8080 
 더블유 주방 : 010 2812 1221
 황확동 온라인 : hwangon.com

 완벽하게 준비도지 않더라도 일단 시작해보고 고객들의 반으을 체크하면서 수시로 수정해 나가야 한다.

 아이템 선정시 가장 중요한 기준은 내가 좋아하는 것이냐이다. 그 다음으로 생산성과 효율성, 재고관리, 시장성등
 을 따져 보고 아이템을 선정한다. 

 창업 아이템 선정 기준
 내가 좋아하는 것
 유행에 덜 타는 것
 단가가 높아 마진율이 높은 아이템
 자신만의 분명한 기준

 고객층을 가상의 캐릭터로 구축하는 과정에서, 최소 5명이상 대면 인터뷰를 실시하고 소셜미디어, 설문 조사 등 양적으로
 충분히 연구해야 한다. 

 STP 전략 : Segmenation, Targeting, Positioning
 포지셔닝이란 고객에게 타사 혹은 동종 업계 제품과의 차별성을 각인 시킬수 있도록 마케팅하는 것을 말한다. 
 https://sg.sbiz.or.kr/godo/index.sg#

 아이템을 선정했다면 고객을 사로 잡을 많난 콘셉트를 충분히 고심해야 한다. 
 좋은 향기, 여유 있는 음악, 부드러운 촉감 등을 통해 내 마음은 몰론 지나가는 사람의
 이목을 끌어 당겨 그들의 마음 문을 열어야 한다. 

 메이랩 오픈하기전 소문난 식당이나 카페를 많이 찾아 다녔고 벤치마킹할 부분은 사진을 찍어 두었다. 

 샌드위치를 팔기로 결심하고 나는 상권 3km 안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든 샌드위치를 파악하려고 계획 했다. 

 사업계획 작성하기 
  1. 사업 개요 
      1) 사업 동기와 목표 
      2) 입지 선정
      3) 아이템 (메뉴)
      4) 키워드
      5) 차별화
      6) 고객층
      7) 브랜드 가치

  2. 자금계획 
      - 창업 소요 금액
      - 자금 조달 계획

  3. 제품생산 계획
      - 운영방식 
      - 운영시간
      - 인력운영
      - 생산 매뉴얼
      - 제공 방식

   4. 매출 계획
      - 판매 계획
      - 경비 집행 계획
   5. 사업 추진 일정
   6. 손익 계산 및 투자 수익 추정

      * {(월고정 지출 비용) +(인건비) + (투자 수익률 2~3%) + (감가상각비)} x 1.45 = 월 손익분기 매출
         1.45는 가게 상황에 따라 변동

  사업은 기획의 연속이다.
  계획 : 앞으로 할 일의 절차, 방법, 규모 따위를 미리 헤아리는 것
  기획 : 일을 꾀하여 계획함 -> 새롭게 시작할 것을 준비해 만드는 작업

  기획은 고객 입장에서 내 가계를 바라보는 것 부터 시작하자. 
  만일 내 가게의 고객이라면 무엇으 필요할 까? 부터 시작

  계획은 구체적으로 측정 가능하도록 세워야 한다. 

  스토리를 만들려면 스토리를 수집해야 한다. 
  자신이 판매하는 아이템이 무엇이든 간에 일단 스토리를 찾아 내자. 

  자기만의 스토리가 부족하다면 어떻게 할까? 신문, 뉴스, 유튜브 등에 지금 당장
  회자 되는 스토리를 찾을 수 있다. 

  네이밍을 잘하면 평범한 물건도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제품이 될 수 있다. 
  네이밍이 좋지 않으면 제품의 매력을 어필할 기획조차 오지 않는다. 

  재능아지트, 크몽 등에서 리뷰가 좋은 전문가를 만나보자.
  https://www.skillagit.com/main/main.php
 
  상표등록은 생각보다 절차가 까다롭다.
  기존에 있는 상표인지 알아봐야 하고, 특허청에 우선 심사하는데만 2~6개월, 일반 심사는 1년까지 소요 된다. 

  특허정보검색서비스
  특허로
  위의 사이트에서 참고해보면 좋을 것 같다. 

  매장의 총매출액을 10이라고 보았을 때 수익구조를 3;3;3;1비율로 하는게 좋다.

  강의가 부담 스럽다면 블로그나 유튜브 같은 SNS에 가게 운영 노하우와 레시피 등을 올려보자.
  소비자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될 만한 것들이면 뭐든 좋다. 

  사장님이 된 이상 업무 주도권은 내 것이다. 
  남들이 어떻게 운영하든 흔들리지 말고 너무 조급해 하지도 말자. 
  고맙게도 지금은 반드시 주류에 편승할 필요가 없는 시대다..

  내 경험상 단골과 신규 고객 비율이 8:2면 좋겠지만 최소 4: 6은 유지되도록 노력 해야 한다. 

  가게의 일상을 고객과 공유하면 가게와 함께 고객도 성장하는 느낌이 들도록 브랜드를 노출해야 한다.

  사업계획서와 예산안을 작성했다면, 초기 투자 비용의 70%, 최대 85% 정도만 사용해 오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영업자는 1년에 10개월로 생각해야 한다. 
  업종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대체로 추석과 연휴가 있는 달, 2월처럼 적은 달은 수익이 현저하게 줄어 든다.

  예비비 통장 : 최소 3개월 운영시 발생하는 고정 지출 비용을 항시 채워 두는 통장
  비상금 통장 :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를 대비한 통장
  직원퇴직금 : 노란우산공제 제도 활용
  세금통장 : 매월 전체 매울책의 10%와 전년도 총 12로 나눈 금액을 적금 붓듯이 세금 통장에 넣어 두면 좋다.

  사소하지만 고객들의 감동을 자아내 머릿속에 각인 시킬만한 것을 개발하자.
  매이랩은 도시락이나 케이터링 주문을 받으면 재료 준비와 만드는 과정, 혹은 음식 세팅후
  사진을 찍어서 주문한 고객에게 보낸다.

  자신이 가장 잘하는 것, 자신의 특기나 취미를 살려 가게의 개성을 드러내면 그것이 곧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차별화 전략이 될 수 있다.

  내가 파는 제품이 어떤 기능과 어떤 장점이 있는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도는 알아야 한다. 
  고객도 그 마음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고 제품에 대핸 신뢰를 가지게 된다.

  가치를 더한 프리미엄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작은 가게의 핵심 전략이다.

  가게 입장에서는 정성 들인 예쁜 플레이팅이 곧 마케팅이다. 

  사람들의 욕구와 소비 수준을 갈수록 높아지고 있고 이에 따라 시장도 변한다.
  창업에서 성공하려면 자심만의 길을 딱아야 한다. 새로운 분야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다양한 분야에 대해 알고 배워야 한다. 

  https://blog.naver.com/PostList.naver?blogId=maywrap&from=postList&categoryNo=50&parentCategoryNo=50

  #4평매장사장되기
  #조윤화
  #메이랩
  #케이터링
  #평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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