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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s/재태크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임헌수 김태욱

by 하늘고추 2020. 12.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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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스토어에 관심 있는 초보자에게 적합한 책이다.

사업을 어떻게 하며 어떤 식으로 정리해야 할지 일목 요연하게 정리해 두었다.

매뉴얼처럼 그대로 따라 하면 된다. 

인터넷 관련 책은 워낙 정보가 빨리 변모하기 때문에 참고만 해야지 그대로 따라 하면 난해 할수도 있다.

절차라든가 방법론은 책에서 더 상세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별도로 책을 구입해서 보시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저자가 강조하는 핵심적인 내용만 추려서 공유한다.

[본문 요약]

온라인 쇼핑몰 창업 절차
1. 아이템 선정
2. 사업계획서 작성
<사계전 체크할 항목>
2-1 대상 고객이 생각할 수 있는 문제점
2-2 고객군 (판매를 할 목표 고객)
2-3 가치 창출 (내제품을 고객이 구매해야 하는 이유)
2-4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2-5 채널 (판매할 곳은 어디인가?)
2-6 수익성 (매출총이익, 순이익 등 측정)
2-7 비용구조 관리비, 임대비, 인건비 등)
2-8 핵심역량 (리텐션을 어떻게 하고 만들 것인가?)
2-9 경쟁우위 (다른 회사와 구분되는 특징)
3. 쇼핑몰 신청
4. 쇼핑몰 디자인
5. 도메인 등록
6. 사업자 동륵, 통신판매 등록
7. 전자결제 PG 연결
8. 쇼핑몰 오픈
9. 온라인 마케팅

네이버 쇼핑의 입정 효과
1. 메일 네이버를 찾는 2700만 네이버 이용자들을 고객으로 확보
2. 네이버 쇼핑의 다양한 서비스와 전문관, 광고 상품을 통한 효과적인 쇼핑몰 상품 홍보 가능
3. 효율적인 매출/광고비용 및 상품 관리

네이버 쇼핑 입정 방법 3가지
1. CPC Package 입점: 상품 클릭수만큼 수수료 발생
2. CPS Package 입점: 월 고정비와 판매수수료로 더욱 다양한 노출
3. 스마트 스토어 입점: 현재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 중인 광고주가 네이버 쇼핑에 입점하는 방식

가입 시 기존 아이디로 가입하는 것보다 새롭게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나 이외의 관리자들에게도 아이디와 비번을 알려준다면 별도의 관리자용으로 로그인하는 것이 낮기 때문이다.

구매전환율
예) 제품이 100번 노출될 때 제품이 1개 팔리면 이 제품의 구매 전환율이 1%이다.
제품이 200번 노출될 때 제품이 2개 팔리며 이 제품의 구매 전화율이 1%이다.

- 제품을 개선 하면 구매전환율이 올라간다.
- 마케팅을 강화하면 방문자가 올라간다.
- 기본적인 방문자는 필요하다.

네이브 트렌드 분석
https://datalab.naver.com/

본인이 판매하려고 하는 제품 카테고리나 키워드 제품의 1등 제품을 벤치마킹하는 것이 좋다.
1등 제품의 제품명을 똑같은 형식으로 만들고, 상세 페이지 구성 순서를 그대로 따라 하면서 글자들만
내 제품에 맞게 바꿔준다면 네이버에서 상위 노출해주는 형식에 맞게 내 제품도 세팅할 수 있게 된다.

https://search.shopping.naver.com/best100v2/main.nhn

4p 전략
product :

제품은 외형, 기능, 품질, 스타일, 신뢰 등의 요소들과 이것들을 잘 표현해주는 상품 페이지 디자인을 상품의 요소로 규정된다.
price :

동일한 제품의 경우 최저가 제품이 잘 팔릴 수밖에 없으니 해당 카테고리 등에서 경쟁사 또는 상위 제품을 분석한 후 가격 책정을 해야 한다.
place : 스마트 스토어에 잘 팔리는 또는 잘 팔릴 만한 제품을 잘 소싱하여 제품 판매를 진행하면 좋을 결과를 낼 수 있다.
promotion : 제품을 더 판매하기 위해 또는 구매 전 환율을 높이기 위한 홍보, 촉진 활동이라고 보면 된다.


네이버 쇼핑의 상위 노출 조건
1. 최신성 : 새로 등록하는 상품에 부여하는 일종의 어드밴티지 같은 것이다.
실전에서는 새로 등록한 제품들에 보너스 같은 점수를 주는 것 정도로 이해하면 쉬울 것 같다.
2. 최적화 (정확도)
해당 카테고리 상품의 1등 상품이 무엇으로 입력했는지 참고하여 입력한다면 최적화 부분에서
어느 정도 도움을 받고서 제품 등록을 할 수 있다.
3. 인기도
판매 실적, 클릭수, 구매평, 상품 찜, 문의 글 등등의 요소들이 결합되어서 인기도를 평가하게 된다.

프로모션 전략
1. 정보 : 정확 또는 환상을 심어 줄 수 있는 정보 제공을 통해 매출을 증진 시킴
2. 경품 : 사은품을 ㅈ으정함, 순위를 정해서 상품 증정
3. 할인 : 제품 가격을 일정 기간 다운시켜서 판매함
4. 샘플 : 샘플을 통해 본 제품 구매욕구를 유발 시킴
5. 체험 : 직접 체험 또는 미리 제품 사용을 할 수 있게 하는 전략
6. 서비스: 고객만족, 고객감동을 통해 매출을 증신 시킴
7. 멤버십 : 당신은 특별한 사람, 멤버 혜택, 회원 등급 등의 제도를 활용함

 


비즈 어드바이저 분석 (네이버 애널리틱스)

블로그 세팅과 스마트 에디터 글쓰기


페이스북 마케팅 전략
필자가 3년간 지속적인 실험을 통해 얻은 결론은 스마트 스토어와 궁합이 제일 잘 맞는 SNS는 인스타그램이라는 사실이다.

스마트 스토어의 상품이 네이버 쇼핑에서 상위 노출되는 요소는 앞서 정확도, 최신성, 인기도이다.
이 중에서 세 번째 인기되는 지속적인 클릭 유발이 핵심이다.
'트래픽'이 계속해서 일어나야 하는데 수많은 SNS가 있지만 인스타그램이 가장 좋은 이유는 트래픽이
링크 1곳으로 몰리기 때문이다.

원소스 멀티유즈라는 말이 있는데 이것은 쉽게 말해서 하나의 콘텐츠로 다양하게 수익을 창출한다는 의미이다.
디즈니의 만화를 보면 만화 자체를 기본 매출로 하되

부가적으로 캐릭터와 놀이동산을 통해 추가적으로 더 많은 매출을 일으키고
있는 점을 보면 이해가 빠를 것 같다.




수많은 마켓들 중에서 스마트 스토어로 첫 매출을 일으켰다면 그다음 단계로 오픈마켓 시장과 소셜커머스 시장을
도전해보라고 추전 드리고 싶다.

쇼핑몰 통합 관리 설루션
샤방 넷, 샵링커, 플라이 오토

카카오스토리 채널 운영자들 모음 (사진)

도매 꾹
http://domeggook.com

다른 도매 방법으로 도매사이트에 제품을 등록 하여서 판매하는 방법이 있다.

도매꾹이라는 사이트가 가장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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