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재태크

월급쟁이 건물주 파이프라인 - 클레이튼커쇼

by 하늘고추 2022. 11. 4.
728x90

 

노후에 어떻게 파이프 라인을 구축 할 것인가?
늘 고민하지만 이 저자는 부동산 뿐만 아니라
금융 소득으로도 파이프 라인을 구축 하고 있다.

부동산을 먼저 부를 이루고 아파트, 상가 순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직접 자영업자로 월급쟁이와 겸업도 과감히 같이 했다.

이때 상가 운영으로 매출을 일으켰고 모은 돈을 강남 아파트 매수 기회를 찾는다.

더불에 배당 성향이 높은 ETF 투자까지 두루 두루 관심이 높은 투자자이다.

한가지 중요한 것은 나이는 50대 정도로 인식하고 있으나 새로은 것에 개방적인 태도가 저자가 부를 이루는 원인이 되지 않았나 이런 생각을 해본다.

제일 흥미로운 부분은 나이별로 예상 소득을 예상하고 부족한 부분은 어떻게 해야할지 저자의 고민이 깊어 지는 것 같다

[본문요약]

유튜브를 하고 책을 쓰는 인플루언서가 아니라 묵묵히 생업에 종사하며 직장을 다니고 꼬박꼬박 모은 종잣돈을 결정적인 투자 타이밍에 강남에 입성한 우리 주변의 평범한 이웃들이다.

자기 자신에 대한 할 수 있다는 믿음을 무한 반복하고 큰 소리로 말하고 글로 쓰면서 정리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4050세대는 향후 근로 소득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무리하게 자산을 늘리는 것 보다 현금 흐름을 발생시킬 자산을 확보하는 것에 더 초점을 맞춰야 한다.

커쇼의 부동산 취득 순서
2005년 경기도 아파트
2008년 경기도 아파트
2017년 서울 아파트
2018년 서울 아파트
2015년 경기도 구분 상가

2주택일 경우 1주택인 경우보다 보유세도 늘어나고 종부세가 높아 질수 있기에 투자용 주택에서 월세를 받아 세금을 커버할 정도가 되면 좋다.

노후파산, 가족의 파산 - 책 추천

제 기준으로 파이어족 요건은 최소 월 500만원의 자동 현금 흐름이다.



만약 월급과 임대 소득에서 500만원을 벌고 있던 직장인이 은퇴 후에는 어떻게 비슷한 금액을 벌어들일수 있을지 현금 흐름을 준비하고 미래를 설계해보는 것이다.


자영업 소득은 부자가 되는 지름길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택할 때 조건
1)폐점율이 낮은 브랜드
공정거래위원회 가맹희망플러스 방문..

2)다점포 운영 점주가 많은 브랜드
3)자녀가 대를 이어 운영할 정도의 롱런 브랜드

파리바게트를 오픈 하려면 투자비는 보증금, 권리금을 제외하고 인테리어, 장비, 간판, 가구 비용등 약 2억원 이상이 필요. 만약 수도권 괜찮은 자리의 보증금, 권리금 까지 감안하면 3~4억원 이상은 투자 해야 좋은 매장 선택 가능..

프랜차이즈 아이스크림 역시 인테리어 + 장비 금액이 높다. ROI 기즌 1.8정도 나와서 투자 대비 손익이 낮은 편이다. 무엇보다 계절에 따라 출렁거리는 매출이다.

은퇴이후 꼭 한가지 사업 아이템을 선택해야 한다면 저가 커피도 다시 고려해 볼 생각. 이디야 등 중가 커피는 수많은 저가 커피 브랜드의 난립으로 더 이상 버틸 여력이 없다고 판단..

수익형 부동산의 투자 순서는 오피스텔 -> 상가 -> 다가구, 상가주택 -> 꼬마빌딩 순으로 투자하는게 좋다.

상가주택은 상가와 주택의 하이브리드 상품이기도 하지만 그 가치는 1층 상가의 입지에서 판가름 난다.

배당소득 ETF
BST cef / 연간 배당율 6%
Tiger 부동산 인프라 고배당 / 연간 배당율 5%
Kodex 미국 & S&P 고배당커버드콜 / 연간 배당율 6%
QYLD / 연간 배당율 12%

개인 연금과 퇴직 연금 등 사적 연금을 강화하고, 강력한 입지위 수소투자외 암소투자 (상업용 부동산)에서 나올수 있는 수익을 평생 가꾸어 간다.

주택연금을 받으려면 보증료와 대출 이자를 부담해야한다.
보증료 첫회, 즉 초기 보증료는 집값의 약 1.5%로 9억원 기준 1100만원을 낸다.

매월 보증료(당시 0.75%)와 대출이자는 주택연금을 받으면 받을수록 금액이 커지는 구조. 대출 이자는 코픽스 변동금리 기준에 따라 변동 된다.

그림: 일시적 2주택 비과세 매도 요건



그림 : 개인과 법인의 세금 및 보험료 통합 비교


주택 임대 사업자를 말소 하려면 임차인 동의서를 먼저 받아야 한다.
즉 임차인인 동의가 없으면 임대인은 말소도, 입주도 할수가 없다.

#월급쟁이건물주 #클레이튼커쇼의 파이프라인 #클레이튼커쇼 #반니 #죽전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