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2023년 일본 히트 상품 예감 리스트

by 하늘고추 2023. 1. 2.
728x90

매경이코노미 제2189호·송년호 (2022.12.21~2022.12.27일자) 기사 요약 내용이다.

일본 경제·트렌드 전문지 ‘닛케이트렌드(이하 닛케이)’는 최근 ‘2023년 일본 히트 예감 상품’ 리스트를 발표했다. 
새해에 일본 시장에서 ‘뜰 만한’ 상품이나 이벤트를 영향력, 신규성(참신성), 판매 경향 등을 기준으로 선정했다.

저출산, 고령화, 비혼, 1인 가구 등 일본과 트렌드가 비슷하게 흘러가는 한국에도 시사점이 적잖을 듯하다.

2023년 日 주요 히트 예감 상품

1. 편의점식 헬스장, 수소 요리 레스토랑

 닛케이가 꼽은 2023년 일본 히트 예감 상품 1위는 막간을 이용해 가볍게 생활 운동을 할 수 있는 ‘편의점식 헬스장’이다.

 퍼스널 트레이닝(PT) 헬스장을 운영하는 리잡(RIZAP)이 지난 7월 선보인 헬스장 ‘초코잡(chocozap)’이 그 주인공. 
 365일 24시간 무인으로 운영되는 초코잡은 운동을 ‘틈틈이’ 즐기려는 이들을 타깃으로 한다. 
 ‘운동에 진심’보다는 ‘자기관리에 진심’인 MZ세대를 노렸다. 
 강점으로 내세우는 것은 ‘접근성’. 월 3만원 정도만 내고 회원으로 가입하면 전국 100여개 점포에서 언제든 초코잡을 이용할 수 있다. 
 기차역, 지하철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 위주로 출점 중이고 내년 3월까지 전국 300개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2위는 ‘스텔스 가전’이다. 
‘스텔스 가전’ 하면 소음이 적은 조용한 가전인가 싶지만 아니다. 
‘가구 안에 들어간 가전’을 의미한다. 
‘루저 스마트 테이블 STB135’가 대표적이다. 
언뜻 서랍이 달린 테이블로 보이지만 실은 냉장고가 숨어 있는 ‘서랍식 냉장고’다. 

3위는 산토리가 선보인 커스텀(custom) 맥주 ‘비어볼(beer ball)’. 
얼음과 탄산수가 담긴 잔에 16%의 고농도 맥주를 조금씩 부어 원하는 농도로 희석해서 마시는 것이 특징이다. 
맥주는 알코올 도수가 2%가 되도록 따르면 뒷맛이 깔끔하고 경쾌한 ‘라이트 맥주’가 되고, 
알코올 도수가 8%라면 진한 감칠맛 나는 탄탄한 맥주로 완성된다.


4위는 맛없는 저염식을 맛있게 먹도록 도와주는 마법의 숟가락 ‘일렉솔트’다. 
미야시타 요시아키 메이지대 연구실과 기린홀딩스가 개발 중인 이 제품은 겉보기에는 보통의 숟가락이나 밥그릇과 거의 다르지 않다. 

6위는 ‘수소 조리 레스토랑’. 
수소는 연소하면 공기 중의 산소와 결합해 수증기가 발생한다. 
때문에 직접 불에 구우면 식재료의 수분 증발을 억제할 수 있다고. 

개인 맞춤 ‘AI식’, 남성 위한 ‘맨테크’

11위는 인공지능(AI) 기술로 개인 맞춤형 메뉴를 제안하는 AI식(食) ‘뉴트리시(newtrish)’다. 

15위는 애묘인을 위한 기능성 고양이 사료 ‘캣푸드(cat food)’다. 
특히, 태생적으로 약한 고양이의 신장 기능을 개선하는 치료제가 포함된 식품이 전 도쿄대 대학원 의학계 연구진에 의해 개발돼 주목받는다.


22위는 프랑스에서 안티(anti) SNS 열풍을 타고 시작된 사진 공유 앱 ‘비리얼(Be Real)’이다. 
하루에 한 번 무작위로 통보되는 촬영 시간에만 셀카를 찍을 수 있어 일상 속 꾸밈없는 모습을 사진에 담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24위는 여성향 팸테크(fam-tech)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맨테크(man-tech)’ 제품이다. 
여성만 겪는 질환이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팸테크처럼, 남성의 그것을 해소해주는 제품들이 눈길을 끈다. 
맨테크는 주로 불임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췄다. 집으로 배달되는 ‘재택 정자 검사 키트’ ‘정자 동결 서비스’ 등이 대표 상품. 
생식 능력을 분석한 보고서를 온라인상에서 볼 수 있어 병원에 가지 않고도 전문가 상담이 가능하다고. 

27위는 ‘풀라이프(FULLIFE)’라는 스타트업이 만든 녹지 않는 얼음 ‘앤드(&) 아이스’다. 
딸기에서 추출한 딸기 폴리페놀로 만든 이 얼음은 천연 보형성 원료 덕분에 약 30분이나 형상을 유지할 수 있다. 
얼음이 잘 녹지 않으니 술이나 음료에 넣으면 맛이 희석되지 않고 오랫동안 차가운 상태를 유지시켜주는 것이 매력이다.

일례로 한국에서 10년 전에 유행했던 ‘참이슬 톡톡’이 일본에서는 올해 상륙해 뒤늦게 인기를 끌고 있다. 
올 4월에 일본에 선보인 지 5개월 만에 연간 판매 목표치를 초과 달성했다. 

닛케이가 선정한 2023년 일본 히트 예감 상품 23위는 생활용품 즉시 배송 서비스 ‘오니고(OniGo)’다. 
주문 후 10분 만에 상품이 도착한다고 자랑하는 오니고는 ‘B마트’ ‘요마트’ ‘쿠팡이츠마트’의 복제판이다. 

26위는 ‘뿌링클 파우더(가루)’다. 국내 bhc치킨의 뿌링클 치킨과 판박이다. 
닛케이는 “뿌리면 어떤 음식도 맛있어지는 마법의 가루다. 각종 음식에 뿌려 먹는 모습을 보여주는 일본 유튜버들이 주목받고 있다”고 소개한다.


#초코잡 #스텔스가전 #비어볼 #캣푸드 #뉴트리시 #man-tech #fulllife #onigo #뿌링클치킨

728x90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은평구 서울혁신파크  (0) 2023.01.14
23년 달라지는 부동산 제도  (0) 2023.01.12
크리에이티브스푼  (0) 2022.12.30
부동산 파이낸싱  (0) 2022.12.26
방배 재건축  (0) 2022.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