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배당투자로 매일 스타벅스 커피를 공짜로 마신다.
배당 투자에 대해 재미있게 설명한 책이다.
생각보다 쉽게 설명되어 있고 배당에 대한 거의 모든 정보를 잘 설명해 두었다.
배당 귀족주부터 성장주까지 ETF 및 주요 종목에 포함했다.
아쉬운 점은 나는 성장성과 배당을 같이 가고 싶을 때 어떤 포트폴리오를 작성해야 할까?
그리고 분산 투자 부분이 빠져 있어서 함께 정리가 되면 어떨까 이런 생각을 해보게 된다.
그래도 주린이들에게 개별 종목보다 ETF 투자를 통해
마음 편한 주식 투자를 할 수 있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투자를 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공감한다.
코리아 디스카운트
매일 신문에 도배하다시피 하는 이런 시점에 이 책은 많은 생각들을 하게 해 준다.
[본문요약]
배당투자 3단계
1. 얼마의 돈을 몇 년간 투자할지를 설정. 금액은 거치식과 적립식이 다르다.
2. 현재 배당을 얼마나 지급하고 있는지와 앞으로 배당금을 얼마나 늘려줄지 두가지 변수 고려
3. 1. 2 단게에서 결정한 항목의 결괏값으로 최종 배당금을 받는다. 세금도 일부 내야 하기 때문에 고려해야 한다.
환경을 바꿔야 생각이 바뀌고, 생각을 바꿔야 행동이 바뀌며, 그 행동은 당신을 변화 시킬 것이다. 익숙한 모든 환경을 의심하고 나를 위한 선택을 하니씩 늘려나가 보자. 마음속 작은 목소리가 들릴 것이다. 그 소리는 나를 위한 삶을 갈구하는 당신의 진정한 목소리다. 부디 내 소리를 읽고 직장인 성대모사를 하는 에스맨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
돈이 돈을 버는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내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작업부터 해야 한다.
금수저가 아니라면 누구나 시작점은 근로소득에서 출발한다.
의미 없이 TV를 보며 하루에 두 시긴찍 낭비하고 있다면, 하루에 두 시간씩 수익을 발생되는 무언가를 해보는 것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22년 2분기 기준, 2인 가구의 평균 소비 지출을 216만 9000원이다.
배당금으로 220만 원은 나와야 먹고사는 걱정 없이 내 시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다.
투자할 기업을 선택할때 배당성장률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에 배당률이 높아서 투자했는데 배당금이 10년 동한 한 번도 오르지 않았다면 난처한 상황에 빠져 들게 된다.
배당투자에 있어 필수 점검 사항
1. 매출이다. 매츨은 기업이 돈을 잘 벌고 있는지 가시적으로 즉시 확인할 수 있는 항목이다.
2. 순이익이다. 매출을 통해 방향성을 봤다면 순이익을 통해 기업이 실제로 챙기는 돈이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다.
3. 내게 들어오는 배당금을 간접적으로 확인할수 있는 영업현금흐름이다.
4. 얼마나 배당금을 오랫동안 줬는지 확인할수 있는 배당연수다.
5. 회사가 벌고 잇는 그 돈을 주주에게 잘 나눠주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배당성장률이다.
무료사이트
더리치, 시킹알파
투자를 고민중인 배당기업이 있다면 사이트에 들어가 기업명, 티커를 입력해 보자. 바로 배당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나는 소비를 아껴 원하는 목표에 도달 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당장의 이익보다는 미래에 투자하는 편이다.
그것이 나의 투자 성향이다.
왕족주의 공통점음 무엇인가?
전자제품처럼 한번 구매하면 오랫동안 재구매가 일어나기 어려운 상품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소비를 행하는 물건을 판매하는 기업이 많다는 것이다. 그 말은 우리의 호주머니에서 매달 돈을 가져가 기업의 성장을 도모하고 주주에게 배당을 지급한다는 뜻이다. 그들의 꾸준한 매출은 50년 넘게 배당을 줄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
월배당 받기
1.4.7.10월 메드트로닉
2.5.8.11월 P&G, 애브비, 로우스
3.6.9.12월 존슨앤존스, S&P글로벌, 넥스트에라에너지, 펩시, 엑슨모빌, 맥도널드
나의 투자 기간을 고려해 종목을 선정해야 한다.
배당성장률이 아무리 높아도 투자기간이 짧으면 복리효과를 누릴 시간이 부족하다.
분산투자는 부자들만 가능한 투자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우리에게는 또 다른 대안이 있다.
그것은 바로 상장지수펀드로 투자하는 것이다. IVV ETF
넓은 ETF 시장에서 길을 잃지 않으려면 투자 전에 꼭 확인해봐야 할 다섯 가지 항목이 있다.
1. ETF 상장일이다. ETF 상장 이후 경제 흐름을 살펴보면 기업이 어떻게 살아왔는지 짐작할 수 있다.
2. ETF 투자하면 내가 싫어도 줘야 하는 총보수다. 기업에 직접 투자한다면 운용비를 지불할 필요가 없지만 ETF는 다양한 기업을 모아서 관리해 주기 때문에 비용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3. 자산규도. 자산 규모가 크다는 것을 그만큼 인기 있는 상품이라는 뜻이다. 반대로 자산 규모가 작다면 총보수가 높거나 투자 매력이 낮은 것이다.
4.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ETF가 담고 있는 투자 기업이다. 그 속에 어떤 기업을 품고 있는지에 따라 수익과 배당이 결정된다.
5. 과거 성적이다. 연평균 수익률과 배당률이다.
과거의 수익이 미래를 보장해주지 않지만 운영을 어떻게 해왔고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예상할 수 있는 토대가 된다.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중 SPLG가 가장 저렴
나스닥 100 지수 추종 ETF투자를 고려한다면 QQQM을 선택하자.
배당성장 ETF SCHD - 총 보수 0.06%, 배당률 3.78%, 배당성장률 13.69%
배당을 오랫동안 늘려온 기업에 신뢰를 느낀다면 NOBL, 높은 배당성장률을 중요시한다면 SCHD, 배당기업뿐만 아니라 성장 기업도 함께 하고 싶다면 VIG와 DRRO를 고려
매달 배당받는 ETF
대표적인 월배당 ETF 세 가지만 추려 보자.
1. DIA : 미국 3대 지수중 하나며 가장 오래된 다우존스산업지수를 추종하는 ETF
2. DRGW : 꾸준한 배당금과 수익성을 고려해 투자하는 ETF. 총 300개 기업에 분산투자하고 있으면 기업을 선정하는 기준으로 살펴보면, 시가총액 1억 달러 이상의 기업 중에서 지난 1년간 현금 배당을 지급하고 수익 성장 기대치가 좋은 기업 선별
3 SPHD : 배당률 높은 기업에 투자하는 ETF.
기업 선정 기준을 보면 S&P500에 포함된 기업 중에서 지난 1년간 배당률이 높은 기업 75개를 선별해 그중에서 변동성이 낮은 50개 기업에 투자
월배당 ETF에게 통신비 5만 원 떠 넘기기
ETF 배당률 DIA 2%대, DGRW 1.9%, SPHD 4.3%
세후 5만원 되려면 DIA 3500만 원, DGRW는 3640만 원, SPHD는 1480만 원 필요.
-> DRGW는 배당뿐만 아니라 성장기업도 투자해서 주가 상승력이 높다.
자산 운용사에서는 커버드 콜 전략을 사용한다. 주식을 매수한 상태에서 그 주식을 기초로 파생된 콜옵션을 매도하는 방식이다. 주식이 하락할 때 콜옵션을 매도해 하락을 커버하기 때문에 커버드콜이라고 부른다. 주식이 매일 오르기만 하거나 매일 하락만 하지 않듯이 상승과 하락으로 발생된 변동성세서 수이을 챙기는 구조이다.
내가 투자하고 싶은 리츠 기업의 비중을 높이고 싶다면 XLRE처럼 개별 기업의 비중을 높은 ETF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반대로 분산 투자 효과를 극대화하고 싶다면 VNQ처럼 많은 리츠 기업을 품고 있는 ETF를 선택하면 된다.
손이 안 가는 채권 투자
채권을 위기 상황을 미리 대비하기 위해 자산의 일부로 자기고 있는 것이 좋다.
대표적으로 TLT, LQD, BND
TLT는 미국 장기 채권
LQD는 회사채로 중기 채권
BND는 TLT와 LQD를 두 개를 섞어 놓은 종합채권
채원에 투자한 원금을 회수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듀레이션이라고 하며, 숫자가 클수록 우리가 감내해야 할 변동성이 높아진다.
SPY, IVV, VOO, SPLG = TIGER미국 S&P500
DIA = TIGER미국다우존스 30
SCHD = TIGHER미국배당다우존스
NOBL = TIGER 미국 S&P500 배당귀족
VNQ = TIGER미국 MSCI리츠(합성 H)
국내 배당 ETF
ARIRANG 고배당주
12년 8월 출시, 10년 역사 배당률 6%대로 로 높은 편
KBSTAR고배당
17년 출시, 삼성전자 26.2%
KODEX 배당가치
19년 출시, KBSTAR와 비슷
배당주 매수 타이밍
1) 20일 이동 평균선
우리가 20일 이동 평균선을 보는 이유는 매달 적립식 투자를 한다면 한 달 중 저렴한 구간에 매수해야 성공적인 매수 타이밍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일 이동 평균선 밑에서 매수한다면 한달 평균 단가보다 저렴하게 매수했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매수라고 볼 수 있다.
2) 배당률 지지선
ABBV의 배당률 범위는 3 ~ 6%가 되며, 배당률 3%대로 내려가면 반대로 주가 상승이 높아다는 이야기로 배당 매력이 낮아진다.
3) RSI + MFI
RSI 매수 타이밍 구간은 30 이하
MFI 매수 타이밍 구간은 20 이하
미국주식 배당 관련 정보 찾는 법
http://seekingalpha.com
http://seibro.or.kr
ETF 정보 찾는 법
etf.com
www. suredividend.com
https://stockrow.com
작은 숫자라서 실망할 수도 있지만 50년 이상 배당금을 늘려온 기업이 3개나 포함된 든든한 포트폴리오다.
P&G 20%/ 애플 20%, 스타벅스 20%, J&J 205, 콜라 20%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
1단계 : 자기 계발을 위한 책값
SK텔레콤 500만 원 투자 시 세후 7만 2300원
월로 계산 시 2만 4100원
2단계 : 내가 아플 때를 대비한 실비보험료
1,000만 원 투자했다고 가정 시 매달 배당금 4만 8200원
3단계 : 매달 소리 없이 빠져나가는 관리비
3,000만 원 투자하면 월 배당금 14만 원
4단계 : 자동차 밥 주는 주유비
5,000만 원 투자하면 월 배당금 24만 원
5단계 : 건강 챙기는 점심값
1억 원 투자하면 월 28만 원
우선 투자할 돈이 없다면 돈부터 만들어야 하는데, 부업이나 사업이 아니라 내 소비에서 돈을 가져오는 것이 좋다.
그래야 건강한 소비와 더불어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세금
2,000만 원 이상의 금융소득이 발생하면 다른 소득과 합산해 6.6~49.5% 소득세율이 적용된다.
예 연봉 6천만 원, 배당소득 3천만 원 발생하면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
2천만원에서 초과된 1,000만 원을 연봉 6천만 원과 합산해서 7천만 원 소득으로 간주하고 소득세율을 적용한다.
세액공제한도 금액인 900만 원(연금저축 600, IRP 300) 보다 더 많은 돈을 투자하고 싶다면
1. 세액공제받지 않는 돈은 중도 인출해도 기타 소득세가 부과되지 않음
2. 연금을 수령할 때 공제받지 않은 돈을 연금소득세를 내지 않는다.
#나는배당투자로매일스타벅스커피를마신다
#송민섭
#수페TV
#배당투자
#배당주식
#배당포트폴리오
#배당분산투자
#북이십일
#월5만월벌기
'Books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명한 퀀트 주식투자 (1) | 2024.04.19 |
---|---|
마법의 멀티플 (4) | 2024.04.17 |
우리 아이를 위한 부의 사다리 이영빈 (2) | 2024.04.13 |
할수 있다 퀀트투자 강환국 (6) | 2024.03.11 |
강환국이 묻고 GPT가 답하다. (16) | 2024.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