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만 하다가 앱 개발이라는 것을 런칭하기에는 많이 부족한 것 같다.
어느정도 비즈니스 모델은 말들었고 사업화를 위해 여러가지를 해야 하지만
내가 구상하는 서비스가 플랫폼이기 때문에 앱 개발을 전제로 해야 한다.
지난주에는 앱 개발자와 만나면서 여러가지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셨다.
앱의 운영을 하기 위해 처음부터 많은 것으로 시작하지 말고
MVP 형태로 최소화 해서 운영하는게 좋겠다는 의견
앱 운영을 위한 아키텍처는 어떻게 할 것이며
매출이라는 기능이 있든데 ERP와 연됭 되어야 하는가 등에 대해 물어 보셨다.
전체를 구축할려면 MM이 어느 정도로 예상하고 있는지
오라클을 이용하여 무코드 방식으로 진행하여 투자비를 줄여야 한다는 말씀도 하셨다.
너무 순식간에 많은 정보들이 오다가 보니
정리가 필요할 것 같아 앱 개발 프로세스를 정리하고자 한다.
https://devcompass.co.kr/%EC%95%B1-%EC%A0%9C%EC%9E%91/
위 사이트를 참고하여 내 나름 대로 정리 해보자.
[서비스 및 프로젝트 구상]
1. 아이디어 구상
타겟, 사용자의 니즈, 제공 가치, 목표는 최대한 구체화 및 수치화
2. 시나리오 정의
앱을 어떻게 사용하게 되는지 시나리오를 만들어 보자.
3. 기능 정의
각각의 화면에서 어떤 기능이 들어가야 하는지 정리 해보자.
4. 프로젝트 인원 구성
앱 개발은 1인이 진행할 수도 있지만, 보통 여러 명이 협업하여 개발합니다. 프로젝트에 필요한 역할은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입니다. 추가로 프로젝트 매니저, 테스터를 따로 두기도 합니다.
5. 자체 개발 외주 개발
앱 개발 비용은 앱의 기능과 아키텍처에 따라 천차 만별입니다. 아주 간단한 앱은 1인 개발을 할 수도 있지만, 대규모 사용자가 사용하거나 복잡한 기능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수 천만에서 수 억원이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앱 기획]
1. 화면 플로우 차트 작성
2. 와이어 프레임 작성
-> 위 두 가지 항목은 figma를 활용하면 쉽게 구현이 가능하다.
3. 상세 기능 리스트 작성
화면 플로우와 와이어 프레임을 작성하였으면, 앞서 작성한 기능 리스트를 점검하여 상세 기능 리스트를 작성합니다. 정보의 생성, 조회, 수정, 삭제(=CRUD)는 각각 하나의 기능으로 따로 분리합니다.
[기술 견적 및 검토]
-> 현재 이 단계에 있는데 서버 사용 여부를 어떻게 가져 가야 할 것인지 고민이다.
그렇다고 초기 큰 비용이 드는 것은 부담일 것이고..
1, 서버 사용 여부
먼저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할지 결정하여야 합니다. 데이터는 사용자의 스마트폰 기기에 저장할 수도 있고 별도의 서버를 두어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개인정보, 비밀번호와 같은 민감한 데이터는 보안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2. 서버 아키텍쳐
만약 서버 개발을 하기로 했다면, 어떤 언어와 프레임워크로 개발할 지 정해야 합니다. 또한 서버 사양과 네트워크, DB 사양을 결정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규모가 크다면 소스 형상 관리, 이슈 트래킹, 빌드 및 배포 시스템도 구성합니다.
3. 앱 아키텍처
앱은 크게 네이티브 앱, 모바일 웹, 하이브리드 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네이티브 앱은 속도가 빠르며 스마트폰 기능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으나 안드로이드, iOS와 같은 플랫폼에 종속됩니다. 따라서 네이티브 앱을 만들기로 했다면 안드로이드용 앱과 iOS용 앱을 따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만큼 개발 기간과 비용이 증가합니다.
모바일 웹은 스마트폰 브라우저로 구동 됩니다. 앱 패키지가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설치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앱은 아닙니다. 모바일 웹의 장점은 웹 개발 방식으로 제작할 수 있다는 점과 수정할 때마다 앱 배포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단, 모바일 사이즈에 맞게 반응형으로 화면을 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앱이 아니기 때문에 구글 플레이나 앱스토어 앱을 배포할 수 없으며, 사용자가 브라우저를 열고 사이트 주소를 입력해야 한다는 접근성의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네이티브 앱에 비해 기능이 제한적이며, 속도가 느립니다.
하이브리드 앱은 네이티브 앱과 모바일 웹의 장점을 적절하게 섞은 앱 입니다. React Native, Ionic, Framework7, PhoneGap, Onsen UI 같은 하이브리드 앱 프레임워크로 개발합니다. 구글 플레이 같은 플랫폼에 앱을 배포할 수 있으며, 사진 촬영, 자이로센서 등 스마트폰의 네이티브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그래도 네이티브 앱보다 느린 편이며, iOS 앱스토어 마켓에 등록하기 어렵다는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4. 지원 플랫폼 결정
안드로이드와 ios를 둘다 가능한 앱을 개발 해야 할 것이다.
5. 지원하는 API 결정
안드로이드 OS와 iOS는 각각 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API 버전 별로 지원하는 네이티브 기능과 디자인 가이드가 있으니 어떤 버전으로 개발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지원 플랫폼이 결정되었다면 기능 리스트와 API 버전 별 지원 기능을 검토합니다.
6. 지원하는 Device 결정
수많은 디바이스로 나눠져 있는 것을 파편화(Fragmentation)라고 합니다. 특히 전 세계 안드로이드 폰의 종류는 2만 개가 넘기 때문에 파편화 문제가 심각합니다. 제조사 별로 안드로이드 OS를 커스터마이징한 방식이 다르며, 화면 크기도 다양합니다.
7. 프로젝트 및 견적 도출
리드 개발자의 서버 아키텍처와 앱 아키텍처 설계와 지원 플랫폼, 지원 API 버전, 지원 디바이스 목록을 모두 문서화하여 정리합니다. 그리고 결정된 사항에 대해서는 고객 및 프로젝트 인원이 모두 합의해야 합니다. 앱 개발에 앞서 이런 부분들을 간과하면 프로젝트 비용이나 기간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후 디자인 항목은 별도로 검토해서 진행할 예정이다.
생각 보다 많은 것들을 준비해야하기 때문에 얼마 남지 않는 일정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된다.
'Business Mod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트업 중간 점검 (0) | 2023.04.30 |
---|---|
비즈니스 모델 설계를 위한 전체 체크 리스트 (0) | 2023.03.02 |
프레드 피자 (0) | 2022.06.03 |
IFS 무인 까페 상담 후기 (0) | 2022.04.25 |
2022년 IFS 프랜차이즈 방문 후기 (0) | 2022.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