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테이프 마케팅 - 존 잔스
마케팅이 무엇이고 그 종류는 어떻게 구분하고
활용은 어떻게 할 것인지를 잘 소개한 책이다.
읽다보면 경제학개론 책을 읽는 느낌이 들어서 약간 졸기도하는 책이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마케팅에 대한 방법론을 모두 망라했기 때문에,
처음 마케팅을 접하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덕테이프라고 해서 뭔가 새로운 마케팅 기법 또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어서 작게 시작하는 기업에 도움이 될것 같아 읽었는데 오히려 원칙에 집중하라는 저자의 말이 더 기억에 남는다.
[본문요약]
만약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고객이 누구인지를 알 수 있다면, 예측한 결과만을 가져오는 완벽한 마케팅 시스템을 고안해 낼수 있는 자신감을 가질수 있다.
이상적인 잠재적인 고객을 찾아야 하는 주된 이유은 단순히 같이 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회사가 어떻게 가장 좋은 서비스를 전달할수 있는지를 이해시키키 위함이다.
중요한 것은 고객들이 구입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판매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확인하는 것이다.
매우 구체적인 틈새시장에 집중함으로써 구체적인 필요에 의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얼마든지 개발할수 있다.
자신만의 덕테이프 마케팅 도구를 준비한뒤 이상적인 잠재고객의 외형상 보여지는 특징들을 설정하고, 잠재고객과의 상담 약속을 잡기 위한 최소한의 필요조건을 만들어라.
대부분 작은 회사는 단지 10 ~ 20명 정도의 이상적인 잠재고객들을 꾸준하게 선별해내면 목표시장에서 자리잡고 성공할 수 있다.
경쟁자와 구별될수 있는 무언가를 찾아알. 고개들을 만날때마다 그 무언가를 그들에게 저냏라. 그 무언가는 상품의 질도, 좋은 서비스도, 평등한 가격도 아니다. 그것들은 단지 위리가 기대하는 것들일 뿐이다. 차이점은 여러분이 어떻게 회사를 운영하는가에 달려 있다.
자신이 목표로 한 시장에서 다른 회사들과의 차별성을 중요시 해야 하낟. 그 차별성이 사업의 핵심 메시지가 될수 있기 때문이다. 매우 특별한 차별성을 느끼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고객니 놀랄만한 보증을 제안하는 것이다.
고객들은 자신들의 생각을 존중하고 사업을 성장시키는데 있어서 자신들의 도움을 얻고자 한다는 느낌을 받을때 일을 맡거나,, 그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다른 누군가각 차지못하고 있는 비어 있는 공간을 찾아내는 것만으로 매우 유리한 위취를 점령할수 있다. 경쟁회사들을 최대한 주의 깊게 철저하게 관찰하여 고객에게 자신만의 제안을 이해시킬 기회를 찾아라.
회사와 직원들이 보다 높은 단계의 수준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은 무언가를 이기는데 집중하고 그 결과를 확인하는 것ㅇ이다. 경쟁의 원인을 만들어 내는 것에 초점을 맞춰라.
마케팅 목적을 확실히 전달했고, 직업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적절하게 답변할수 있다면 이제는 여러분과 계약하면 고객에게 어떤 이익들이 돌아가는지를 직관적으로 알일수 있는 창의적인 핵심 마케팅 메시지를 만들어야 한다
회사를 다른 경쟁사들과 구별 시킬 전략을 세웠다면 모든 광고와 이벤트는 차별성을 표현하는데 집중되어야 한다. 차별성을 투입하고 그것에 집중하라.
전문가들에게 로고를 제작의뢰하는 것을 투자할 가치가 있다. 실제로 작은 회사들을 위해 합리적인 가겨과 서비스로 로고를 디자인해주는 디자이너들이 많다.
새로운 제안을 만드는 한가지 방법은 몇 가지 제품이나 서비스를 묶어서 조금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것이다. 매달 결제해야할 정기구독 서비스나 연간계약을 새로운 패키지로 보상판매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독특한 접근 방법, 과정, 현재 진행중인 작은 일들에 관하여 고객들에게 설명하라. 경쟁 상대를 검토했고, 목표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했다면, 그에따른 해답을 요약하라.
직원들이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고객에게 자신들이 제품에 대한 확신을 가졌기 때문에 구매를 제안한다는 것을 인식시키는 것 뿐이다. 따라서 직원들이 회사가 고객에게 무슨 일을 제공하는지, 다른 회사들과는 어떻게 다른지, 회사만 갖고 이쓴 독특한 가치가 어떤 것들 인지를 이해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특정 광고 매체를 선택해서 테스트 할 것인지를 결정할때 가장 최선의 방법은 현재고객들에게 그들이 무엇을 읽고 있으며 정보를 어디에서 얻었는지 질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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