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인문학

돈 일하게 하라 - 박영옥

by 하늘고추 2021. 1. 13.
728x90

 

코스피 3천 고지를 넘보 무서움도 없이 하늘을 향해 영원할 것 같이 날아오르고 있다.

그러나 영욕의 시간은 늘 반복되는 것이다. 지금 주린이들은 돈의 맛을 보았지만

그 양면성을 아직 보지 못한것 같다.

좀더 공부하고 차분하게 주식을 어떻게 봐라 봐야 하는지 고민할 시점이다.

기업에 투자하라 영원할 것처럼..

함께하는 동반자처럼 파트너로서 신중하게 투자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그 이익을 나눌 수 있는 기업을 현재 나는 가지고 있는가? 

자아 성찰할 수 있는 책이다.

[본문 요약]

자기 삶의 주인이 된다는 것은 주변 상황을 탓하며 핑계 대지 않는 것이다. 열악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삶을 향해 나아가는 사람, 그 삶을 선택하는 사람이 주인이다.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공식은 근검절약이 아니라 투자라는 공식이다.

매수할 때, 매도할 때, 기업에 대한 판단을 내릴 때 우리는 쉽게 감정적인 상태가 된다.
감정이 앞서는 상황에서 이성을 되찾고 현명한 판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뚜렷한 기준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원칙이 필요하다.
감정에 의한 판단인지, 이성에 의한 판단인지 구별할 수 있는 기준이 원칙이다.

주식투자의 핵심은 기업의 본질을 파악하는 데 있다.
 
삶의 터전이라는 관점에서 투자할 기업을 보면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면을 발견하게 된다. 덕분에 나는 다름 사람은 발견하지 못한 가치를 미리 볼 수 있었고, 그것이 내가 어떤 기업에 투자하는 주된 이유가 되었다.

업종의 밝은 전망을 보고 기업을 찾는 방법도 있고, 좋아 보이는 기업을 먼저 발견하고 업종의 전망을 보는 방법도 있다. 어느 쪽이든 업종에 대한 공부는 빼놓을 수 없다.

주식투자를 해놓고 손에 땀을 쥔다면 이미 그릇된 길을 접었다고 봐야 한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심장이 벌렁거린다거나 스릴을 느끼는 위험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각 멈추고 자신을 돌아봐야 한다.

단순 명쾌하게 파악할 수 있을 때까지 기업을 공부해야 한다.
기업의 원리와 수익 구조가 단순하고 독립적인 기업,
 자신이 잘 아는 분야에 있는 기업을 선택하면,
보다 쉽고 정확하게 현재 가치를 읽고 투자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생활 속에 찾은 기업들
  NH농협증권, KCC건설, 고려제강, 디씨엠, 넥상스코리아, 넥스 지티, 농심, 대동공업, 보령제약, 삼광글라스, 쎄트렉아이, 아이에스 동서, 에스피지, 와트스 코리아, 코엔텍

개인투자자들은 시간이라는 종목의 경주를 해야 한다. 이는 장기투자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기관과 외국인은 팔아야 할 때가 있고 사야 할 때가 있다.

장기투자는 성공 투자라는 결과의 원인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 일뿐이다. 주식 투자는 기업과 동행하고 소통하면서 성장의 과실을 공유하는 것이다.

당신이 주식투자를 한다고 말할 수 있으려면 그냥 긴 시간을 보유하는 게 아니라 투자하는 기업의 성장주기를 예측하고 그에 따른 투자를 해야 한다.

실패하는 투자 유형중 '짧게 먹고 길게 손실 보는 유형이 많다고 한다. 주가의 등락은 매매의 기준이 아니다. 기업의 가치가 기준이 되어야 한다.

좋은 기업을 발굴하여 주가에 반영되지 않은 기업의 가치를 읽어내는 안목을 갖추고, 동업자의 마음으로 잠재 가치를 가진 기업과 소통하면, 성장에 필요한 시간을 기다려주는 인내심을 기른다면 성공 투자는 여러분의 것이다.

#돈 일하게 하라 #주식농부 #박영옥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