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경영.경제

모빌리티 3.0 - 엑센츄어

by 하늘고추 2021. 8. 17.
728x90

 

기술 변화에 대한 책은 솔직히 구매하기가 꺼려지게 된다.

IT등 워낙 트렌드가 빨리 변화기 때문에 그 트렌드를 이해하기도 전에 

이미 세상은 변화되어 있어서..

물론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투자적 관점에서 미래의 변화가 궁금하다면

이런 류의 책을 읽어 보는게 맞을것 같아 보이지만..

자동차는 테슬라 이전과 이후의 세상으로 변화하는 것 같다.

전기차의 도래와 그것을 바탕으로 나오는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누가 승자가 될지는 궁금하지만 3년내에 변화을 보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 봐야 할 것이다.

다만 일본 컨설팅 업체가 만들었기 때문에 일본 위주의 자동차 산업이라는게 아쉬울 뿐이다.

더군다나 현대자동차에 대한 내용은 한줄도 없다.

[본문 요약]

최대 출력 200kw 인 케이블의 무게는 충전 건을 포함해 약 10kg에 달한다.

 

CASE X.0 시대에는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제공에 사용되는 생산재로서의 자동차에 관해서, 그로 인해 동등한 서비스가 제공되어 기대 수익이 달라 지지 않는 이상, 가치를 유지하는 것이 논리상 가능하다.

 

모빌리티 서비스는 사용자, 소유자, 서비스 제공자 등 수 많은 적정 참여자가 모여 강력한 생태계를 형성해야 비로소 그 가치가 발휘될 수 있다.

 

차량과 관련 연결성은 통칭 V2X로 불린다. V2N (Vehicle to Network), V2I (Infrastructure), V2V (Vehicle to Vehicle), V2P (Vehicle to Pedestrian)

 

V2V 대응 차량 간에 위치와 진행 방향 속도, 브레이크 조작 등의 정보를 공유해 교통류를 개선하거나 충돌 및 정체를 경감, 완화한다.

 

V2P 차량과 보행자의 연동을 말한다. 스마트폰이나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착용한 보행자와 차량이 실시간 통신함으로써 충돌 위험을 방지하고 보행하자의 안전을 지킨다.

 

이콜이란 사고 등이 발생했을 때 신속한 구조를 실현하기 위한 서비스를 말한다. 교통사고 등으로 에어백이 작동하거나 긴급 신고 버튼을 눌리면 GPS를 통해 위치 정보과 차량 정보가 발신되는 구조다.

 

차내 결재 서비스

유로 도로의 통행료뿐만 아니라 주차장과 드라이브스루 매장의 자동 요금 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데이트 매매

커넥티드카 서비스 개발을 위한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현황, 지도 데이터, 사공 정체 정보 등의 매매다. 마케팅 업자와는 이동 경로 데이터를 매매 할 수 있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경로 최적화를 위한 교통 정보 취득, 차량 상태 모니터링에는 네트워크 접속을 사용한다.

 

eSIM 이란 클라이드 SIM이라고도 하는데, 내부 데이터를 원격에서 바뀌 쓸수 있는 심을 말한다. 칩형이므로 구현되더라도 재고 위험을 부담하지 않고, 국가를 넘나드는 지역에서도 로밍이 아닌 프로파일을 교체하는 식의 대응이 가능하다.

 

플랫폼이 형성되면 해당 플랫폼을 활용하기 보다 고객에 가까운 쪽이 힘을 가지면서, 플랫폼을 더 모아 비교하는 플랫폼이 등장하는 경우가 많다. 익스피디아, 호텔스닷컴 등의 호텔 예약 플랫폼을 더 모아 비교하는 트리바고와 같은 참여자다.

 

자율주행 기술이 진보하면 사고 발생 자체가 대폭 줄어 든다. 그렇게 되면 기존 자동차 보험 자체의 존재 의미가 약해지고 보험료는 낮아질수 밖에 없다.

 

PAYD (Pay as you drive)형에서는 실주행거리가 짧을수록, PHYD (Pay how you drive)형에서는 안전운전 할수록 보험료가 저렴해진다. 계약자로부터 실시간 발신되는 정보로 보험료 산정 기준을 정함으로써, 계약자 스스로 매달 보험료를 의식해 운전을 제어하려는 새로운 보험 형태가 실현 된다.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도요타자동차에서 구입한 차량 대금의 지불을 겟어라운드부터 얻는 차량 공유 서비스 수입에서 공제하는 방식을 일원화 했다.

 

UI, UX를 도입한 차내 결제 환경 정비와 해당 공간에 설치 되는 자산까지도 변동비화하는데 따른 가치화는 금융 기관에 기대 되는 지점일 것이다.

 

REIT는 부동산 투자법인이 투자 증권을 발행하고 투자자가 증권을 구입함으로써 임대료 등 부동산 창출하는 현금 흐름이나 매매로 얻어진 수익을 투자자에게 분배하는 것이다.

 

기업이 보유한 자산의 신용력을 보증 삼고 모빌리티에서 현금 흐름을 상환 기초 자금으로 하는 자금 조달 기법이다.

 

타이어 회전수라는 정보를 취득해, 회전수에 따른 새로운 과금 시스템을 실현했다는 점이다.

 

현대의 연금술이란 기술을 사용해 정보를 얻고 비즈니스 모델로 옮겨 담는 것이다.

 

전기자동차 축전 용량의 3~50%를 TSO가 자유자재로 활용해 분산 에너지 자원 (태양광이나 지열등 여러 지역에 분산된 에너지 자원)이 발전한 잉여 전력을 차량용 축전지에 저장할 수 있게 한다.

 

전기자동차 수가 늘어나면 이용 가능한 축전지 수도 동일하게 늘어나 대규모 발전 설비 이용률을 높이는데도 활용이 가능해질 수 있다.

 

송배전 계통과 전기자동차를 연결해 조정력을 발휘하겠다면 필요한 시점에 충방전 제어가 되어야 한다.

 

전력 수요가 피크가 되기전에 전기자동차로부터 급전함으로써 피크 시 전력 소비를 줄이고 전력 요금을 절감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말한다.

 

스마트폰과 센싱 디바이스가 저가화 고성능화하면서 이제까지 IT화가 전행되지 않았던 제조업 등에도 IT 기술이 도입되어 디지털화하는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동 서비스 + 광고 서비스, 이동 서비스 + 결제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가 창출될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다.

다양한 기업이 도로의 통해 요금과 주차장, 갓 길등에 대한 상세하고 표준화된 빅데이터를 서비스 개발에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지구상에서 최초로 탄생한 생명인 박테리아가 번영한 이유는 ‘자기 증식’과 ‘자기 진화’라는 기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노는 자동차와 빈 시간을 사용해 돈을 벌고 싶은 운전자와, 차량도 운전자도 보유하고 싶지 않은 우버의 의도가 완벽히 합치된 윈윈의 관계다.

 

자동차를 이동하기 위한 도구라고 여기는 이용자들 사이에서 차량을 소유하고 싶지 않고 이용하고 싶을때만 이용하면 된다는 층이 늘어날 것으로 추측하고 있는 것이다.

 

모빌리티 서비스는 조만간 로보택시로 집약 될 것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