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스마트스토워 활용법을 보고 위해 봤는데 온라인 판매 방식에 대해
작가의 경험담과 조심해야 할 것들에 대해 설명해 두었다.
별로도 홈페이지를 제작해서 어떻게 물건을 팔것이며
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할것인가 등등 체크 리스트를 자세히 보는게 좋을 것 같다.
창업을 검토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그러나 이 방법은 이 창업자가 생각하는 Principle이지만 맹신하고
따라하는 것은 이미 실패한 것이다.
[본문요약]
쇼핑몰 창업 준비 체크 리스트
창업전 나에게 던지는 4가지 질문
1. 자본금 얼마를 가지고 시작할 것인가 ? 200만원
2. 어떤 아이템을 할 것인가? 과일 또는 야채
3. 경쟁사 분석, 경쟁사 상황은 어떠한가?
과당 경쟁, 진입 장벽 쉬움
4. 운영방안, 쇼핑몰 제작후 차별화해서 운영할 것인가?
품질은 기본, 포장 프리미엄 활용 과일 선물에 주력
마케팅 전략
1) 자본금 검토 -> 아이템 선정 -> 경쟁사 분석 -> 운영방안 -> 세부 실행 방안 결정하기
나의 마케팅 전략 세우기
1) 자본금
얼마를 가지고 시작 할 것인가? 200만원
아이템 구입비용? 파프리카 50kg
쇼핑몰 만든후 운영 비용은? 매출가의 5% 정도 상한선
사무실, 집기, 인건 비용은? 1인 기업으로 운영
비상금, 여유자금 ? 100만원
2) 내가 경험한 영역 또는 관심 있고 좋아하는 영역에서 아이템을 찾아보자
개인적 경험 파프피카 아르바이트 ?
건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서 친환경 야채에 사람들 관심도 높음
나의 경험, 경력보다는 객관적인 시각으로 해당 아이템의 시장성을 파악해보자.
이것은 인터넷 또는 별도로 시장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3) 내가 하려고 하는 영역의 경쟁사들은 어떤 상품을 어떻게 팔고 있는지 파악해보자.
이것도 인터넷으로 조사 필요
4) 나는 어떻게 차별화 해서 운영할 지 전체적으로 방향성을 고민
친절한 요리법 유튜브 활용, 포장 프리미엄, 고객에게 선물 컨셉
성공한 쇼핑몰의 공통점 3가지 : 아이템, 기획력, 마케팅
쇼핑몰의 매출 = 방문자 x 전환율 x 객단가
* 전환율 : 방문자중 쇼핑몰에 구매하는 사람의 비율
객단가 : 구매자 1명이 쇼핑몰에 구매하는 금액
[아이템 선정]
1. 객관적인 시각을 가져라
객관적인 시각이란 무엇보다 소비자의 시각으로 상품을 바라보는 것이다.
searched.naver.com 점속해서 키워드 검색으로 월간 검색수 확인
2.상품 분석에 집중
3.누구한테 팔지 생각하라.
4.소비자 니즈를 파악하라.
[사업화]
상세 페이지에 들어가야 할 내용
1. 품질, 2. 가격 3.배송비 4.배송시간 5. A/S
상세 페이지 구성
1. 메인 타이틀 -> 쇼핑몰의 간판, 이목 집중 시키기
2. 이벤트 -> 관심 증폭 시키기
3. 판매자의 물품 요약 -> 제품 스펙 소개하기
4. 상품 이미지 -> 제품 어필하기
5. 상품설명, 상품 정보 -> 고객의 언어로 표현하기
6. 배송정보, 유의 사항 -> 고객이 알고 싶어하는 내용 기재 하기
제품명, 이렇게 바꿔도 매출 3배 증가
객관화를 도와주는 로그 분석
쇼핑몰 기획도 경쟁사 분석에서 시작한다.
마케팅
Product : 소비장 입장에서 적합한 상품인지 봐야 한다. 메뉴, 맛, 신선동 등
Price : 원가가 얼마, 소비자에게 합당한 가격 그리고 손익분기점은?
Place : 내가 팔려고 하는 상권과 매칭, 유동인구는 충분한가, 주변 경쟁사 상황 고려
Promotion : 본사에서 어떤 마케팅하고 있는가? 홍보 활동 효과는?
온라인 프로모션 6가지
쿠폰 : 가격 하락 단기적으로 매출을 늘리기 위한 전략으로 많이 사용됨
환불 : 소비자가 제품에 확신을 갖지 못하는 경우 일단 써보고 불만족스러우면 무조건 환불을 받아 주는 것
샘플링 : 샘플로 무료로 배포해서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는 방법
할인: 백화점 같은 경우 미리 가격을 높게 책정하고 마치 할인하는 것처럼 하는 것.
-> 이방법은 오래 가지 못함
보상판매: 기본 제품을 가져오면 새 제품을 싸게 파는 프로모션
유통스팸프 : 출석부에 도장 찌그면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방식
온라인 마케팅 총정리
키워드 광고 : 포털 사이트에 특정 검색어를 검색했을때 나온느 화면에 내 홈페이지, 내 쇼핑몰 노출 시키는 방식
블로그마케팅 : 블로그에서 상품, 서비스를 홍보하는 방식
까페 마케팅 : 내 까페 만들어서 내 상품, 내 서비스를 홍보하는 방법
각종 커뮤니티에 글쓰기 : 유명 까페에 글을 쓰는 것이다.
지식in마케팅 : 지식인 질문에 답변 올리는 방식
네이버에 등록 : 웹사이트를 운영하든, 지역을 기반으로 오프라인 업체를 운영하든 네이버 검색결과에 노출 되도록 등록할 수 있다.
언론 홍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마케팅에는 좋은 아이템과 콘텐츠가 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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