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 공부 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은
아이 스스로 할수 있게 부모가 도와주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게 중요하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특히 초등학생들에게는
거창한 목표보다 하루하루 성과를 즐길수 있도록
소소하게 시작하는게 중요하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우리 아이들에게도 너무 많은것을
한꺼번에 하자고 스트레스 받지 않았나
이런 반성을 해보게 된다.
초등학생들에게 습관을 반복적으로 만들어
주도적인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오늘부터 습관 노트 고고씽이다.
[본문 요약]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것은 그 만큼 힘이 듭니다. 따라서 일단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작게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부모가 총괄매니저로서 알아야할 4가지
1. 부모가 먼저 좋은 습관을 실천해야 합니다.
2. 부모는 꾸준히 아이의 습관을 관리해야 한다.
3. 부모는 아이에게 적절한 보상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4. 엄마뿐 아니라 아빠의 적극적인 동참 필요
초등학교 저학년때부터 스스로 자기 주도하에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여 그 결과를 기록하고, 무엇을 잘했고 무엇을 소홀히 했는지 확인하는 습관이 몸에 밴 아이는 고학년이 되어도 스스로 공부 계획을 세우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실천하는 아이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보상이 없다면 아이들은 새로운 습관을 반복해야 할 내적 동기를 잃어 버리게 된다.
습관을 실천하면서 재미와 성취감, 뿌듯함을 느낄 수 있도록 규칙적으로 관심을 갖고 확인해주며 칭찬과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몸으로 가르치니 따르고, 말로 가르치니 따지더라’
아이는 정리정돈 습관을 통해 정리를 함으로써 행동을 초기화 할 수 있으며 시간관리 능력도 키울 수 있습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좋은 습관을 실천하라도 지도하기에 앞서, 반드시 정리 정돈이라는 습관 환경부터 만들어 주어야 한다.
아이가 왜 책만 읽으면 졸거나 산만 해지는지 속상해하기 보다는, 혹시나 수준에 맞지 않는 어려운 책을 읽고 있지는 않는지 부모가 한번쯤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감사일기를 쓰는 아이는 행복감이 충만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고 부모와의 관계도 좋아 집니다.
감사일기를 쓰는 습관은 아이의 공부 습관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칭찬과 위로를 통해 부모와 교감하게 됩니다.
[독서록 습관]
1. 독서록은 글쓰기의 교육의 첫 단추이며, 책을 읽고 생각의 흔적을 남기는 훌륭한 수단
2. 책 읽기는 대표적인 좌뇌 활동이지만 책을 읽는 것에 끝나지 않고 글을 쓰면, 이는 좌뇌와 우뇌가 동시에 발달하게 만드는 전체적인 활동으로 확장됩니다.
3. 부모가 독서록을 읽어 봄으로써 아이가 얼마나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고, 문장 표현력이나 맞춤법의 정확성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독서록 가이드 라인]
1. 주인공은 누구인가요?
2.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 것은 무엇인가요?
3. 그림으로 그리고 싶은 장면은 무엇인가요?
4.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작이 거창하면 안된다. 아이가 부모의 습관 중 하나에 관심과 흥미를 보일 때 습관 1개를 정해 시작하면 된다.
과거에는 열심히 노력만 하면 성공의 열매를 얻을 가능성이 높았지만, 로봇과 함께 경쟁하며 살아갈 우리 아이들은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대를 살아가야 한다.
인생은 아침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지식이 중요해시는 미래 사회에는 시간을 잘 관리하는 사람이 성공할 수밖에 없다.
어렵게 확보한 아침 시간에 매일 규칙적으로 무엇을 하느냐가 중요하다.
성인들을 위한 습관 홈트 일일 실천 프로그램’의 SWAP 기법
1. Select : 습관 목록 정하기
2. Write : 실천 및 기록
3. Assessment : 평가 및 피드백
4. Payback : 보상
실천과 관련하여 늘 범하는 중대한 시행착오는 일상의 잡다한 생활을 정리하지 않은 채, 새로운 시간 투자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우선 아이가 습관을 스스로 선택하도록 지도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습관을 실천한 요일과 시간도 스스로 계획하고 습관 계획표에 직접 적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스쳐 지나갈 때 그 순간을 놓치지 말고, 가던 길을 멈추고 휴대폰을 열어 메모장에 기록해야 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목적을 가지고 습관을 목에 익힐 때까지 여러 번 반복적으로 지도하고 도와줘야 한다.
커다란 보상보다는 작은 보상이 아이가 행동을 바꾸도록 동기를 부여하는데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초등학교 1학년 공부, 책읽기가 전부다’
‘혼자하는 공부의 정석’
자율적으로 시간을 정하고 관리하며 집중하면 일의 성과와 노동의 즐거움이 더 커진다는 것이다.
부모가 해야할 일은 요구사항만 열거하는 욕심을 잠시 멈추고, 아이가 공부하고 싶음 마음이 들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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