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팅 이은영
스타트업 준비하면서 효율적으로 할수 있는 방법이 무엇을까 고민하다
최근에 마케팅 책을 자주 들어다 보고 있는데
내가 생각하는 그런 마케팅 툴은 이 책에서는 말해주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마케팅이 무엇이고 저자의 개인적의 경험과 네이버 및 카카오을 활용한
마케팅 정의 및 툴 방식 정도를 소개하고 있다. CRM이 무엇이고 활용 방안은 어떻게 하는지 소개 되어 있는데
약간 경제학개론을? 읽는 느낌이 들었다.
가독성 보다는 개인의 경험과 알고 있는 지식을 펼처 놓은 느낌이라 스토리 텔리이 되지 않는 부분이 있는 것 같다.
기대를 많이 하고 본 책인데 생각보다 그렇지 못해서 아쉬움을 남기고 다른 책을 보러 가야 겠다.
[본문 요약]
ROAS = return on ad spend
광고에 따른 매출 / 광고비 x 100
예) 10만원의 광고비를 쓰고 80만원의 전환매출이 발생해도 roas는 800%이다. 숫자에 속으면 안된다.
미디어커머스 기법을 활용해 제품을 기획할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하는 요소는 시각적인 셀링포인트다.
미디어커머스는 한마디로 보고, 산다로 정의
소비자가 SNS 채널과 각종 온라인 플랫폼상에 제품 광고 영상을 보고 마음에 들어 해당 영상을 클릭했을때 나오는 제품을 클릭 몇 번으로 구입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보고, 산다'라고 표현하는 것이다.
틱톡이 성공 요인
15초 이내의 영상으로 다량의 컨텐츠를 가볍게 소화할수 있었기에 짦고 굵은 영상을 보고 싶은 1020세대의 니즈를 충족 시켰다. 특별한 영상 편집 프로그램 없이 손쉽게 영상 제작이 가능하고 페이스북과 달리 맞팔로우를 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 올린 게시물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흥행 요인이다.
앱 추적 투명성 정책은 개인의 정보와 활동을 기업이 동의 없이 수집해 마케팅 못하도록 강제하는 것인데, 이 정책으로 SNS 광고 플랫폼 기업이 타격을 받았다.
구글 페이스북을 비롯한 여러 SNS 광고 플랫폼은 광구주들에게 개인의 데이터에 기반해 효율적인 마케팅 집행이 가능한 점을 어필 했는데, 애플이 이에 제약을 걸어버린 것이다.
제품 제조는 어떻게?
1. 제품 기획이다 기획을 할때는 다양한 사항을 고려해야 하는데 무엇보다 시장의 경쟁 강도를 면밀히 파악
2. 셀링 포인트. 우리 제품이 다른 제품아 차별점. 즉 소비자가 우리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포인트가 있어야 한다.
3. 제품력. 몇 몇 기업은 시각적 효과과 확실하게 보이니까 대충 만들어도 된다고 판단해 제품력에 관심을 기울지 않는다.
데이터 체크 방법
지식쇼핑,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광고
패키지 디자인은 소비자로 하영금 제품을 차별화 하고 브랜드를 기억하도록 만든다. 예를 들어 명품 브랜드 중 샤센을 떠올리면 블랙과 화이트의 깔끔한 디자인을 떠올리고 에르메스는 강렬한 오렌지 컬러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연상케 한다.
3PL (Third party logistics)
회사는 물류사와 계약을 맺고 물류사는 특정 택배사와 계약하여, 회사가 택배사와 직접 계약을 하지 않아도 제품이 물류를 거쳐 택배로 배송된다.
#퍼포먼스마케팅 #이은영 #한빛미디어 #마케돈 #아샤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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