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회사의 마케터 매뉴얼 민경주
마케팅 초보자들에게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상세한 예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이정도 수준은 있어야 또는 고려 되어야 할 것들을 정리하고 섹션별도 어떻게 해야 할지 설명까지 들어가 있다.
어찌보면 딱딱하고 재미없는 내용이지만 최대한 살을 빼서 잘 설명해 놓은 책이다 다만 예제들이 다소 진부해서 읽는 가독성에서는 조금 떨어지니 이 부분은 염두에 두고 읽어면 좋은 책이다.
나같이 마케팅의 마자도 모르는 독자에게는 아..이렇게 마케팅을 분류하는 것이구나 새롭게 배운게 있어서 고마운 책이었다.
1.환경분석
나의 상대방에게 인식시키기
상대방이 나에게 관심 갖게 만들기
상대방에게 내 매력 어필하기
상대방의 요구조건에 나를 맞추기
목표가 없으면 새로운 정보에 흔들릴수 밖에 없습니다. 우로 목표부터 뚜렷하게 잡고 움직이자고요.
우리상품이나 서비스에 솔깃하고 그것이 구매로까지 이어지는 고객층을 결정하고, 그 사람들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하는 것입니다.
프로모션 : 더 많이 알리고, 잘 팔릴수 있도록, 각종 콘텐츠를 만들고 뿌리는 행위입니다.
2장. 콘텐츠 제작과 툴 사용
커피 좋아 하시나요? 저는 엘사바도 원두를 좋아 해요. 처음에는 이름이 멋져서 사 먹어봤는데 쓴맛, 신맛이 강하지 않고 살작 단맛이 나서 최애 커피를 자리 매김 했습니다.
지식콘텐츠를 만들어 꾸준히 업로드 하는 것을 꽤 도움이 됩니다. 누군가는 관련 내용을 검색했다가 우리 이름이 박힌 콘텐츠를 보게 되기 때문이죠.
저도 글쓰는 사람이지만 사시 잘 쓰는 것을 둘째 치고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만만한 분야가 글쓰기 입니다.
콘텐츠를 본 사람들이 추가로 눌러 볼수 있도록 설계된 요소를 CTA Call to action라고 부릅니다.
콘텐츠와 콘텐츠, 때로는 다른 성격의 콘텐츠라도 최대한 연결시키고 보는 것이 보다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콘텐츠를 보도록 만든다고 결론 징르수 있겠습니다.
사이트 방문 분석을 처음 접하는 분이라면 네이버 블로그를 하나 만든 후 통계 탭을 유심히 체크해 보는 걸 추천.
모든 컨텐츠 마케팅은 제작하기 전에 목표를 명확하게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적과 그에 걸맞은 결논이 없는 콘텐츠를 사람들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는 것을 역이용해 정말 작은 채널를 조금씩 건드려보기를 추천합니다.
3장. 광고와 홍보
광고하자는 이야기를 듣고 바로 재밌는 크리에이비브를 만들 생각에 설레지 말고, 고객이 상품을 만다고 되는 단계인를 먼저 생각하기 바랍니다.
조금 더 장황하고, 과장 됐더라도 흥미로워서 다음 이야기가 듣고 싶어진느 스토리를 만드는 일입니다. 작은 성과나 변화도 여러분이 어떻게 보장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 집니다.
메세지가 매력적인지, 메세지 속의 링크를 눌렀을때 그가 원하는 바가 충족되는지를 생각하면서 다음 메시지의 방향성을 고민하는 마케터가 좋은 마케터 입니다.
4장. 멘탈관리
고객에게 문제가 생겼을때 찾아 볼수 있는 매뉴얼을 만드는 겁니다.
서비스의 경우 원격제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주는 방법도 고려해 볼수 있습니다.
제휴마케티은 궁극적인 목표는 서로의 고객을 연겴켜 판매망을 늘리고, 조금더 규모 있는 플랫폼에 브랜드를 노출시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다.
제휴는 결국 돈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치열하게 기록하고 계산이 맞지 않으면 물어 뜯어야 합니다. 당신이 제휴마케팅을 담당하게 되었다면 철저하게 감독하고 냉정하게 숫자를 정리하기 바랍니다
영업사원들은 도무지 마케팅만으로는 판매의 물꼬를 트지 못하고 있을때 고민을 해결해주고 초기 사용자를 확보해줄수 있는 존재들입니다.
언어의 힘은 생각보다 강력해서, 생각만 하고 있을때 보다 말로 꺼낼때 더 위대해지고, 복잡한 문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5장. 방향 설정
#가난한회사의마케터매뉴얼 #민경주 #샘앤파커스 #카카오페이지
'Books > 자기계발.창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읽고 생각하고 쓰다. 송숙희 (0) | 2023.06.10 |
---|---|
워딩파워 - 송숙희 (0) | 2023.05.29 |
구글처럼 생각하라 이승윤 (1) | 2023.05.18 |
퍼포먼스 마케팅 이은영 (0) | 2023.05.16 |
김미경의 마흔수업 (0) | 2023.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