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novill 기사 내용을 요약한 자료이다.
전기차 배터리 업체의 지상 과제는 에너지밀도를 높여 더 많은 주행거리를 나오게 만드는 베터리를 제작하는 것이다.
무게는 무겁지 하지 않으면서 더 많은 주행거리를 확보 하는 것이다.
여기에 더해 안정성까지 구현해야 하는 일명 끝나지 않은 숙제를 전기차 배터리 업체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짊어지고 있다.
배터리 업계는 소재 혁신, 전고체배터리와 같은 안정성 높아진 차세대 배터리 연구에 매진할 예정이다.
2020년는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 하고 있는 중국에서 배터리 보조금 지급 정책이 중단 된다.
한국 배터리 업체를 포함한 세계 주요 메이저 배터리 업체들이 파고들 것으로 보인다.
더해 유럽, 미국에서도 강화되는 환경 규제로 인해 전기차 수요가 늘어나고 이와 동시에 전기차 배터리, 배터리 원료 수요도
함께 늘어 날고 이와 동시에 전기차 배터리, 배터리 원료 수요도 함께 늘어 날것으로 예상된다.
배터리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은 CATL, BYD, 파나소닉, 한국의 LG화학, 삼성 SDI이 정도다.
SK이노베이션도 2025년 까지 생산물량을 55GWH 까지 높여 이들 메이저 플레이들과 경쟁을 준비 하고 있다.
에너지 밀도를 높이기 위해 배터리 업체들은 소재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에서 에너지 밀도를 높이든데 직접 관여하는 양극재 관련 연구를 진행 중이다.
NCM은 니켈, 코발트, 망간으로 이뤄진 약극제인 N은 니켈 비중이 높일수록
에너지 밀도가 더 높아 이런 이유에서 업계는 NCM811에 주목한다.
N은 니켈과 코발트, 망간의 가각 80%, 10%, 10% 조합된 양극재로 높은 니켈 비중으로 인해 에너지밀도가 높은
양극재로 업계서 각광받고 있다.
실리콘 비율을 높인 음극제 연구에 업계가 집중하고 있다.
통상 음극재의 주연료인 흑연보다 밀도가 4배이상 높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실리콘 음극재는 충전과 방전시 부패가 팽창하는 성질로 인해 배터리 수명을 현격히 단축 시킨다.
전고체배터리는 리튬이온배털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배터리로 알려줘 있다.
배터리내 전해질을 액체애서 고체로 바꿔서 폭발이나 화재 위험을 현저히 줄일 수 있는 배터리다.
에너지 밀도와 안정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면 600KM이상의 장거리 주행을 안전하게
할수 있게 해주는 꿈의 전기차 배터리가 될 수 있다.
업계에 따르면 도요타는 전고체 배터리를 실제로 전기차에 적용해 주행시험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폭스바겐과 BMW도 지분투자, 기술협업을 통해 전고체 배터리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국내 배터리 3사도 작년 11월 전고체 배터리를 포함한 차세대 배터리와 관련해 1,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만들고 공동 연구개발을 하기로 결정 했다.
전해질이 고체면 액체일때 보다 양극과 음극사이을 이동하는 리튬이온의 이동성이 낮아져 자칫
안전성을 잡을 수 있지만 성능하락을 가져 올 수 있다는 점을 우려점으로 알려졌다.
전기차 고속 충전 기술을 공개한 업체는 BMW, 포르쉐이다.
이들 완성차 업체는 지멘스와 손잡과 100KM 주행에 필요한 배터리를 단 3분만에 충전 할수 있는
45OKW 충전소를 최근 공개 했다.
450KW 충전소는 테슬라의 슈퍼 충전기인 120KW 보다 훨씬 빠르고 현재 상용되고 있는
급속 충전기보다 10배 이상 빠른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차 배터리 #고체배터리 #양극제 # 음극제
'New 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오랩 컨버전스 (0) | 2019.02.24 |
---|---|
네이버 자급제폰 (0) | 2019.02.23 |
공기청정가 제나노 genano (0) | 2019.02.11 |
바이오 스타트업 올리브헬스케어플랫폼 (0) | 2019.02.10 |
한국 수소차 vs 전기차 (0) | 2019.02.09 |